최정우, 안동일 등 철강업계 CEO들 신년사에서 '안전' 유독 강조한 이유
상태바
최정우, 안동일 등 철강업계 CEO들 신년사에서 '안전' 유독 강조한 이유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1.01.05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사망사고 포함한 안전사고 빈번하게 발생...철강업계 비상
중대재해법 통과 유력시되는 점도 '안전' 강조 배경

최정우 포스코 회장,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등 국내 철강업계 CEO들이 신년사에서 '안전'을 유독 강조하고 나섰다. 지난해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데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중대재해법) 통과가 유력하게 점쳐지면서 철강업계 CEO들의 '안전 메세지'가 강조되고 있는 상황으로 분석된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좌)과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우).
최정우 포스코 회장(좌)과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우).

5일 녹색경제신문 취재 결과,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4일 신년사에서 올해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중점 방향 네가지를 제시했다. 그 중 첫번째로 제시한 것이 '안전'이었다. 

최 회장은 "안전을 최우선 핵심가치로 철저히 실행하여 재해 없는 행복한 삶의 터전을 만들어야 한다"며 "나와 동료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는 신념으로 노후 안전시설 및 불안전한 현장은 적극 발굴하여 즉시 개선하고, 하루 빨리 휴대용 CCTV, Smart Watch, Safety Ball 등 Smart 안전장치를 완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코로나19 등 감염병으로 인한 보건위험으로부터 직원들의 건강을 지키고 작업장을 보전하기 위해 완벽한 방역체계를 구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도 신년사에서 '안전'을 강조했다. 안 사장은 "올해 임직원들에게 두 가지 강조하고 싶은 사항이 있다며 하나가 바로 현대제철 경영의 근간인 ‘안전’"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사회적으로 안전에 대한 관심과 요구하는 수준이 날로 높아지면서 안전은 우리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되었다"며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위험 작업에 대한 개선활동을 통해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임직원 모두가 안전규정을 준수하고 안전활동을 실천하는 자율안전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나의 안전을 넘어 동료의 안전까지 확보할 수 있는 마음가짐으로 안전을 실천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지난해 사망사고 포함한 안전사고 빈번하게 발생...철강업계 비상

철강업계 대표들이 신년부터 안전을 부르짖고 있는 것은 지난해 계속 터진 안전사고 때문이다. 업종 특성상 작업장 내 거대 장치가 즐비한 데다 고온의 용광로 등 위험도가 높은 설비가 포함돼 있어 사망사고를 포함한 각종 사고가 끊이질 않는다. 

지난 2015년부터 지금까지 포스코 그룹에서 작업 중 사고로 사망한 노동자는 41명에 달하며, 그 가운데 2018년 최정우 회장 취임 후 사망자는 10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지난해 12월 한달 동안 포항과 광양제철소 두 곳에서 일하다 숨진 노동자가 5명이나 발생하면서 포스코는 비상이 걸린 상태다. 최정우 회장이 지난해 11월 말 광양제철소 산소 배관설비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자 공식 사과했지만 한달 만에 사망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충격이 더 컸다.

최근 최 회장은 월남참전전우회 고엽제 적폐청산위원회로부터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등에 관한 법률위반배임죄, 조세범 처벌법 위반죄' 등의 혐의로 검찰 고발까지 당했다. 고엽제 적폐청산위원회 대표단은 지난해 12월 30일 오후 2시 서울 중앙지검 민원실 앞에서 포스코 산재 사망사고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최 회장의 퇴진을 요구했다. 

대표단은 “포스코 사업장에서 최근 5명이 산재로 사망했다”며 “이처럼 연이어 발생하는 산재 사망사고는 경영진 잘못에 의한 회사 내 구조적인 문제로서 이는 포스코가 비용절감이라는 이유로 안전 관리자를 없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 30일 월남참전전우회 고엽제 적폐청산위원회가 최정우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2018년 회장으로 취임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자신의 임기 3년 동안 안전 예산 1조를 투자한다고 약속했으나 임기 중 안전사고가 줄지 않자 지난해 12월 2일 안전관리에 3년간 1조원을 추가로 투자하겠다는 특별대책을 내놓았다. 안전관리요원을 현재 300명에서 600명으로 늘리고, 안전기술대학 설립, 위험·노후 설비에 다중안전장치를 하는 등이 골자다.

현대제철도 지난해 2월과 6월 사망사고가 발생하며 곤혹을 치뤘다. 이 밖에도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발생하며 노조로부터 질타를 받기도 했다.  안 사장은 2019년 2월 현대제철 대표를 맡자마자 노동자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안전경영을 내걸었지만 사고를 피할 수 없었다. 

현대제철은 2019년 3월 산업안전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안전자문단을 꾸린 뒤 안전 전반에 관한 조언을 꾸준히 받아 왔다. 사업장 곳곳의 잠재적 위험요소를 발굴하고 개선하는 작업도 병행했다. 현대제철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동안 모두 3000억 원을 들여 안전시설 보강 등 작업환경 개선작업을 진행 중이다. 

중대재해법 통과 유력시되는 점도 '안전' 강조 배경

중대재해법 통과가 유력시되는 점도 철강업계 CEO들이 '안전'을 강조하는 중대 이유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 힘은 오는 8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중대재해법)을 처리하기로 했다. 

중대재해법은 산재사고에 대한 사업주의 책임과 이에 따른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산업현장의 관리책임자뿐 아니라 기업 경영진이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게 되고 벌금이나 손해배상 규모도 크게 늘어난다. 원청 사업자가 하청 사업장의 산업재해와 관련해 공동 의무를 지는 조항이 포함될 수도 있다.

재계가 "중대재해법이 과잉금지 원칙을 위배하고 산업현장 관리에 감당키 어려운 막대한 부담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소용없는 분위기다. 여야는 중대재해법 통과를 원칙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법안이 확정된 것이 아니고 진행 중이어서 충분이 재계 입장을 수용하고 현싱설 있는 법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업종 특성상 현장에서 사고가 잦은 데다 사고가 일어나면 사망 등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철강업계가 직격탄을 맞을 전망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중대재해법 취지는 근로자의 생명을 보호하고 책임을 강화해 위험요소를 없애는데 있지만 처벌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최고경영자들의 부담이 심각한 상태"라며 "이것이 신년사 메세지에서 철강업체 CEO들이 유독 안전을 강조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