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구자열 LS그룹 회장 "4가지를 핵심 목표로 삼아 강력히 추진"
상태바
[신년사] 구자열 LS그룹 회장 "4가지를 핵심 목표로 삼아 강력히 추진"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1.01.04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자열 LS그룹 회장

구자열 LS그룹 회장은 4일 신년사를 통해 "'현금 창출'을 최우선 순위 경영, 미래성장사업의 성과도출, 해외법인들의 독자적인 사업역량 확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활동 가속화 등 4가지를 핵심 목표로 삼아 강력히 추진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전문-

임직원 여러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도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신축(辛丑)년인 올해는 신성한 기운을 지녔다는 '흰소'의 해입니다. 소는 여유와 평화를 상징하는 동물인 만큼, 올 한해 모두 근면하고 성실한 자세로 역경을 이겨내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여러분. 지난해 우리는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초유의 사태로 기업 활동이 매우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임직원 여러분의 헌신과 노력으로 크고 작은 의미 있는 성과들을 일구었습니다. LS전선은 해저케이블 수주 및 판매를 크게 늘리고, LS니꼬동제련은 안정적인 원료 확보를, LS엠트론은 수익구조 개선 활동을 통해 팬데믹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 했습니다.

또한 LS일렉트릭은 산업 트렌드 변화에 맞춰 전력‧자동화사업을 CIC로 전환했고, E1, 예스코 등 에너지 계열은 신재생에너지 등 새로운 성장엔진을 추가하여 가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국내는 물론 국가 간 이동이 제한되고 세계경제가 사실상 정지된 상황에서 글로벌을 지향하는 우리의 활동은 한계가 있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백신 개발과 보급이라는 희망적인 소식도 있지만, 그렇다고 지금의 위축된 경기가 단기간에 반전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재정이 취약한 신흥국을 중심으로 경제 및 금융 Risk가 현실화될 수 있고, 과도한 유동성과 미래 불확실성으로 인해 실물자산과 통화의 변동성이 최고조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LS 임직원 여러분. 우리는 지난 몇 년간 어떠한 대외 악조건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잠재력과 체력을 기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제 우리는 위기 후 새롭게 다가올 기회를 맞이하고, LS가 지속성장 기업으로 도약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올해는 다음의 4가지를 핵심 목표로 삼아 여러분과 함께 강력히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글로벌경제의 불확실성에 대비하면서 미래선도형 신사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현금 창출'을 최우선 순위로 놓고 경영해야 합니다.

고수익 제품의 판매를 확대하고 재고와 채권의 운용효율을 개선하는 등 현금 창출을 경영지표의 중요한 항목으로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 신재생에너지, 친환경 등 LS의 미래성장사업의 성과를 가시적으로 도출해야 합니다.

태양광-ESS시스템, Smart-Grid, 전기차 부품과 같은 신사업 분야의 성과를 조기 창출해, 공공의 이익에 기여하고 기업과 사회가 함께 지속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셋째, 해외사업의 안정성을 높이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궁극적으로 해외법인들이 독자적인 사업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해외법인은 현지의 우수인력 확보와 육성, 경영관리 등이 시스템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그 수준을 고도화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활동을 보다 가속화하여 디지털 기반의 운영체계로 빠르게 변화해야 합니다.

최근 기술발전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기업에 있어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에 클라우드 등 IT 인프라 및 전문 인재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전 임직원들은 일하는 방식과 사고를 디지털 기반으로 빠르게 전환해야 할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최근 많은 기업들이 지속가능 전략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를 중심으로 한 ESG경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이 핵심인 우리 LS도 다시 한번 기본으로 돌아가 구성원 한 명 한 명이 이러한 사회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LS의 미래가 확보됨은 물론 존경과 사랑을 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올해는 느슨해진 거문고 줄을 다시 매어 본연의 소리를 되찾는다는, '해현경장(解弦更張)'이라는 말을 기억하면서 서로를 격려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는 원하는 결과를 반드시 만들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힘차게 새해 아침을 시작하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