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K방역 자화자찬 "내년 말 국산 백신, 코로나19 극복"..."국민들도 '참여방역' 화답해달라"
상태바
정세균 총리, K방역 자화자찬 "내년 말 국산 백신, 코로나19 극복"..."국민들도 '참여방역' 화답해달라"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12.31 11: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해외 백신 2월 접종...코로나 가장 먼저 극복 가능"
- "K방역은 세계 표준, 중대본 시스템은 큰 자산"
- "막바지 최대 고비도 시민의식 있으면 극복 가능"
- 네티즌들 "무능하고 바보같은 정권 창출시킨 우리 모두가 죄인" 등 반응

정세균 국무총리가 내년 2월 해외 백신 접종 시작에 이어 국산 백신은 내년 연말께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지금은 너도나도 백신만이 유일한 대안이라는 생각으로 최대한 많은 양을 확보하기 위해 서로 경쟁하고 있는 양상”이라며 “우리 기업이 개발한 코로나19 치료제가 며칠 전 허가 심사에 들어갔고 해외에서 개발된 백신도 속속 구매계약을 맺어 이르면 2월부터 접종을 시작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독자적으로 개발 중인 백신도 내년 말쯤이면 국민 여러분께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며 “탄탄한 K-방역을 기반으로 치료제, 백신이 차례로 가세하면 우리는 어느 나라보다도 먼저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사진 연합뉴스]

정 총리는 “새해를 하루 앞둔 지금 우리는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막바지 최대 고비에 처해 있지만 이번 위기도 K-방역의 저력과 국민들께서 보여주신 품격있는 시민의식이 있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신축년 새해에는 국민 모두에게 평범한 일상을 하루빨리 되찾아 드릴 수 있도록 정부가 한 걸음 더 앞장서겠으니 국민들께서도 ‘참여방역’으로 화답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국민 참여를 호소했다.

정 총리는 “우리도 한 해동안 내내 코로나19의 거센 도전에 맞서 싸워왔고 지금도 싸움은 현재진행형이지만 전체를 놓고 보면 우리 스스로 자부심을 가져도 좋을 만큼 잘 대응해 왔다”고 올 한 해를 되짚으며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의 3대 방역원칙을 확고하게 지키면서 이동제한이나 봉쇄조치 없이 상황을 관리해 왔다”고 자평했다.

이어 “신속한 검사·추적·치료의 3T 전략에 기반한 K-방역은 세계적 표준으로 자리매김했고 마스크 5부제, 드라이브 스루, 생활치료센터 등 우리만의 창의적 아이디어는 여러 번의 위기를 극복하는 데 큰 힘이 됐다”며 “특히 코로나19라는 사상 초유의 재난에 대응하면서 우리는 매일같이 중앙과 지방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그 자리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중대본 시스템을 정착시켜 왔고 이는 앞으로 어떤 재난이 닥쳐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효과적으로 지켜낼 수 있는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네티즌들은 "왜 이걸 우리가 답해? 포기하고 아무생각이 없어진거야? 책임 떠넘기기 시작했네", "내년 말이면 K방역 자화자찬하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 대부분 국가에서 백신 나올 거 같은데요? 뭔 자랑?", "무능하고 바보같은 정권을 창출시킨 우리모두가 죄인이다", "그놈의 K방역. 하루 1000명인데 무슨... 대만, 싱가폴은 하루 10명도 안되는데" 등 반응을 보였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병준 2021-02-07 07:03:35
우한폐렴 철통방어
대만에 비하면 우한폐렴 종이방어 입니다
뻔XX 자화자찬
경얘하는 위대한수령 문재인원수님의 영도자님
이런자를 공개처형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