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 2021년 신년사 "대전환 기로, 코로나 위기 극복 수출 활력 회복 최선"
상태바
[전문]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 2021년 신년사 "대전환 기로, 코로나 위기 극복 수출 활력 회복 최선"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12.3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로나19로 역사상 가장 빠른 변화 시기...무역현장서 밀착 지원, 성장·대응전략도 뒷받침
- "무역 역할 더욱 중요해져…외연 확대도 지원"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은 2021년 신년사를 통해 "대전환의 갈림길에 선 우리 무역이 코로나 위기를 신속하게 극복하고 수출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코로나19로 인한 미증유의 위기에도 우리는 4년 연속 수출 5천억달러를 달성하고 세계 7위 수출 강국 위상을 지켜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코로나 위기로 수년이 걸렸을지 모를 거대한 변화를 단 몇 개월 만에 압축적으로 이뤄냈다"면서 제조업 혁신과 산업간 융복합, 글로벌 가치사슬 구조의 빠른 변화 등을 들었다.

이어 "다가올 기후변화 시대를 주도하려는 각국의 치열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하면 다자간 협력이 중시되고 디지털, 환경, 노동 이슈가 부각되는 등 기존 통상질서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이런 변화 속에서 우리 무역이 수출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무역현장의 애로를 해소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기업인들이 해외 출입국과 수출입 물류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하는 한편, 디지털 통상규범, 탄소 조정세, 세계무역기구(WTO) 개혁 등 글로벌 통상현안에 대한 대응 전략도 마련해 기업들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

 

[전문]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2021년 신년사

존경하는 무역인 여러분,

희망찬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1년 한 해도 무역인 여러분들께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해는 우리 모두에게 힘겨운 한 해였습니다.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전염병의 위세 앞에 세계 경기는 침체되고 교역은 위축되었습니다. 긴밀하게 얽혀 있던 글로벌 공급망이 단절되는 위기를 겪으면서 세계화는 뒷걸음질치고 보호무역주의가 팽배했습니다. 기업인 이동제한, 물류난 등 예상치 못한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미증유의 위기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4년 연속 수출 5천억 달러를 달성하고 세계 7위 수출 강국의 위상을 지켜냈습니다. 특히 하반기 들어 수출이 강하게 반등하면서 우리 경제의 회복을 이끌었습니다. 전기차, 이차전지, 바이오헬스 등 신성장 산업이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떠올랐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컴퓨터, 가전, 가공식품 등의 수출도 크게 늘었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미국, 일본 등 주요국 시장에서 우리나라 제품의 점유율은 상승했고 중소기업의 수출 비중도 높아졌습니다.

이처럼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대외 여건 속에서도 무한한 열정과 쉼 없는 노력으로 경제 위기 극복에 앞장서주신 무역인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무역인 여러분,

지금 우리는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른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 위기는 수 년이 걸렸을지 모를 거대한 변화를 단 몇 개월 만에 압축적으로 이뤄내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단절된 일상이 디지털 기술로 새롭게 연결되면서 제조업 혁신과 산업간 융·복합을 넘어 사회 전 분야에 걸친 광범위한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공급망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생산거점을 옮기면서 리쇼어링, 니어쇼어링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세계 경제의 성장을 이끌어온 글로벌 가치사슬(GVC)의 구조 변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인류가 전 지구적 재난의 심각성을 인식하게 되면서 세계 각국은 기후변화에 대응한 친환경 정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럽이 주도하던 탄소중립 대열에 미국과 중국이 합류하면서 다가올 기후변화 시대를 주도하려는 각국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하면서 다자간 협력이 중시되고 디지털, 환경, 노동 등의 이슈가 새롭게 부각되는 등 기존 통상질서에도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무역인 여러분,

올해 저희 협회는 이러한 대전환의 기로에 선 우리 무역이 코로나 위기를 신속하게 극복하고 수출의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무엇보다 무역현장의 애로를 해소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기업인들이 해외 출입국과 수출입 물류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하겠습니다. 대면과 비대면 마케팅을 결합하여 비용은 절감하고 성과는 높이겠습니다.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을 통해 기업별 맞춤형으로 제공되는 바이어-셀러 매칭, 유망품목 AI 보고서 등은 우리 기업의 수출시장 개척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무역환경의 변화와 리스크 요인을 분석하고 유망 신산업과 전략시장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한국 무역의 미래 성장전략을 제시하겠습니다. 디지털 통상규범, 탄소조정세, WTO 개혁 등 글로벌 통상현안에 대한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우리 기업의 통상 대응역량 향상을 지원하겠습니다. 미국 신정부 출범에 발맞춰 민간 경제협력을 확대하고 시장 접근성을 높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겠습니다.

무역의 외연 확대에도 힘쓰겠습니다. 스타트업의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고 회원사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촉진하는 한편, 우리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과 글로벌 스케일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기업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과정을 개발하고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을 통해 무역인력 양성의 효과를 극대화 하겠습니다. 무역센터 인프라를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도 꾸준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무역인 여러분,

최근 백신의 보급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만 코로나 위기가 언제 끝날지 아직은 명확히 알 수 없습니다. 코로나가 종식되더라도 우리는 이전과는 다른 세상에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비대면 경제가 보편화되고 디지털을 기반으로 국경을 초월하는 협업이 일상화될 것입니다.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무역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며, 무역인들의 혁신과 도전정신은 우리 경제의 활로를 여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2021년은 상서로운 기운을 품은 흰 소의 해라고 합니다. 은근과 끈기, 참을성을 지닌 소처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힘과 지혜를 모은다면 우리는 이번 코로나 위기 역시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한국 무역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한 번 무역인 여러분의 큰 성취와 건승을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1년 새해

한국무역협회 회장 김영주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