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존폐기로 섰는데 고용대책 마련하라는 노조...국민시선 '싸늘'
상태바
쌍용차 존폐기로 섰는데 고용대책 마련하라는 노조...국민시선 '싸늘'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0.12.24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쌍용차 노조 "정리해고가 노동자들에게 감행된다면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며 고용대책 마련 촉구
회사는 기업회생절차 및 ARS 신청...부품 납품중단 위기까지 겹쳐
'존폐위기' 놓인 쌍용차 노조에 대한 국민 비판 넘쳐나..."회사가 사라질 위기인데 밥그릇만 찾나"

회사가 존폐기로에 놓였는데도 고용대책을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이는 쌍용자동차 노조에 대해 국민들이 싸늘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 

쌍용차 노조는 23일 입장문을 통해 “회생절차 개시 신청과 동시에 보류 신청(ARS제도)을 같이 제출한 이유는 매각이 가시화되지 않는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제도적 선택”이라며 “정리해고가 노동자들에게 감행된다면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또 임금 삭감과 복지 축소 등 자구안 참여, 올해 임단협 조기 타결 등의 노사 상생을 위한 노력을 강조하며 향후 예상되는 구조조정 관련 대응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조는 쌍용차의 매각 성사와 고용안정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는 뜻도 표명했다.

쌍용차는 현재 존폐기로에 놓인 상황이다. 쌍용차는 21일 이사회를 열고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고 공시했다. 쌍용차는 이날 산업은행에서 빌린 900억원, 우리은행 대출금 150억원의 만기가 돌아왔지만 갚지 못했다. 앞서 지난 14일 만기가 도래한 JP모건 등 외국계 은행 3사 대출 600억원도 갚지 못해 연체 중이다. 쌍용차의 연체 원리금은 총 1650억원 규모로 커졌다. 

올해 4월 마힌드라는 쌍용차에 23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던 투자 계획을 취소했고, 이후 미국 자동차 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홀딩스에 쌍용차 매각을 위한 협상을 벌이던 중 전격적으로 회생절차 신청이 이뤄졌다.

쌍용차는 3개월간 시간을 벌 수 있는 자율 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ARS)을 함께 신청한 상태다. 받아들여지더라도 3개월 내에 운명이 갈리는 급박한 시점이다. 올해 1~3분기 영업손실 규모가 3089억원에 이르면서 실적이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치도 없다. 투자 유치를 하지 못하면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일부 대기업 협력사들이 납품을 거부하고 나섬에 따라 정상적 영업활동에 빨간불까지 켜진 상태다. 쌍용차 평택공장은 생산 부품조달 차질로 이날과 오는 28일 평택공장 가동을 중단한다. 25일부터 27일까지는 크리스마스 연휴와 주말이 껴 있어 사실상 24일부터 28일까지 공장 가동이 멈추게 된다. 쌍용차는 "대기업 부품업체 위주로 납품을 거부해 생산이 중단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의 고용대책 마련 촉구는 국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는 모양새다. 회사가 사라질 위기에 처했는데도 고용대책 운운하는 것이 자신들의 밥그릇만 찾는 이기적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다. SNS와 각종 기사 댓글에는 쌍용차 노조를 비판하는 내용으로 가득하다. 

쌍용자동차의 기업회생절차 과정에서 해고된 노동자 46명이 올해 1월 7일 오전 경기 평택시 칠괴동 쌍용차 정문 앞에서 ‘쌍용차 해고노동자 11년 만의 출근 기자회견’을 마친 뒤 손을 흔들고 있다.
쌍용자동차의 기업회생절차 과정에서 해고된 노동자 46명이 올해 1월 7일 오전 경기 평택시 칠괴동 쌍용차 정문 앞에서 ‘쌍용차 해고노동자 11년 만의 출근 기자회견’을 마친 뒤 손을 흔들고 있다.

쌍용차는 올해 1월 2018년 전원 복직 후 경영난으로 다시 유급휴직에 들어간 해고복직자 46명을 회사로 복귀시키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각종 경영쇄신책이 추진되던 때 노조와 정치권 압박으로 회사는 해고자 복직을 결정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결정을 두고도 네티즌들의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한편, 노조는 사회적 약속을 실현하기 위해서 지난 11년 연속 무쟁의 및 금년 5월 4일 해고자 전원을 현장에 복귀시키며 대국민 약속도 실천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2009년의 해고자 전원복직이 이뤄진 2020년에 또 다시 회생절차를 밟는 것에 대해서 스스로 반성하고 자숙한다고 전했다. 쌍용차 전체 노동자와 협력사 노동자들의 고용이 확보될 수 있는 매각을 매듭짓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