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 자구안 끝낸 두산중공업, 실적·주가 '쌍끌이 UP'이 관건
상태바
[심층취재] 자구안 끝낸 두산중공업, 실적·주가 '쌍끌이 UP'이 관건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0.12.21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상증자·두산인프라코어 매각으로 자구안 일단락
1~2년 내 실적 개선 어렵고, 주가 흐름도 지켜봐야
두산중공업 풍력 터빈. [사진=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 풍력 터빈. [사진=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의 자구안이 일단락됐다. 두산인프라코어 매각과 두산중공업 유상증자 성공으로 재무구조 개선의 큰 산은 넘은 셈이다. 다만, 실적 개선 여부는 미지수이고 신주 발행 이후 주가 향방도 두고봐야 할 일이다.

두산그룹은 최근 두산인프라코어 인수 우선협상 대상자로 현대중공업지주를 선정, 올해 안에 마무리짓겠다는 것을 목표로 현재 본계약 협상을 진행 중이다. 시장에서 전망하는 매각 가격은 8000억~1조원 정도다.

두산중공업은 또 지난 3~4일 우리사주조합과 구주주를 대상으로 진행한 1조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성공했다.

21일 녹색경제신문 취재 결과, KDB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으로부터 3조6000억원을 긴급 수혈받으면서 시작된 두산그룹의 자구안은 자산 매각과 유상증자 등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연내 마무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두산중공업은 재무구조 개선에는 성공했지만, 향후 실적 개선은 풀어야할 과제다. 이 때문에 기대감과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 그린뉴딜에 따른 풍력발전 단지 확산은 실적 개선에 청신호인 반면 탈원전 정책에 따른 국내 원전사업 축소로 먹구름이 드리워진 상황이다. 

한편 두산중공업이 21일 공시한 약 6200억원 규모의 괌 복합화력발전 프로젝트 수주는 시작일이 내년 11월 1일부터다. 또 지난 10월 발표한 4000억원 규모의 네팔 어퍼트리슐리-1 수력발전소 수주 역시 착공일이 2022년 말이다. 따라서 이들 수주가 당장 매출에 반영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주가도 당장 큰 호재는 없는 상황이다. 유상증자에 따른 신주발행 예정일은 오는 24일로, 발행가치가 9980원인 만큼 단기적인 주식 가치 하락은 막기 어려울 전망이다.

단기에 비해 장기적인 실적 개선은 희망적이다. 정부는 2034년까지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 발전 설비용량을 올해 20.1GW에서 77.8GW로 늘릴 것을 발표했다. 2025년 기준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중간 목표치는 종전 29.9GW에서 42.7GW로 상향 조정했다.

두산중공업은 국내에서 해상풍력 터빈 실적을 보유한 유일한 기업으로, 기술력도 뛰어나다. 두산중공업은 해상풍력사업을 2025년 연매출 1조원 이상의 사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는 지난해 별도 회계기준 매출액 3조7000억원의 약 27%에 해당된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앞으로 수소를 비롯해 풍력, 수력 등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지속 육성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도 앞장설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서창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