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신간] 40년 교육 전문가와 함께 찾아가는 ‘성장의 비밀’
상태바
[화제의 신간] 40년 교육 전문가와 함께 찾아가는 ‘성장의 비밀’
  • 한익재 기자
  • 승인 2020.12.18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단 한 번 뿐인 인생, 어떻게 하면 잘 살 수 있을까? 라는 질문과 함께 시작되는 40년 교육 전문가의 노하우

- 어려운 시련 속에서도 인간이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는 내 안의 에너지로 성취와 창조성 이뤄낼 수 있음을 강조

“우리가 세상에서 살 수 있는 기회는 단 한 번 뿐이다. 그러니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최대한 진실한 생활, 가치 있는 생활을 만들어가라.”

이반 P. 파블로프의 가르침과 함께 40년 동안 쌓아온 교육 전문가의 노하우와 경험을 소개한 책이 출간했다.

 

40년을 교육부 등 교육계에 몸담은 교육 전문가인 저자 김홍원 박사의 ‘단 한 번 뿐인 인생을 어떻게 하면 잘 살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시작된 ‘성장의 비밀’이다. 이 책의 부제는 ‘내면의 지혜와 행복한 삶’이다. 그래서 저자는 지나온 삶의 경험과 학습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성장 과정을 보면서 공감할 수 있는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성장의 패러다임을 찾기 위해 독자들에게 5가지 질문을 던지면서 이 책을 시작한다.

 

▲바람직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떤 삶의 태도를 가져야 하는가?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흥미를 기르는 성장의 에너지는 무엇인가? ▲나의 삶에서 깨달음을 통해 영감이 주는 지혜는 무엇인가? ▲나의 삶에 있어서 향기로운 꽃과 열매를 가져다 주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바라는 궁극적이고 마지막 남기고 싶은 삶은 어떤 삶인가?

 

저자는 이 질문과 함께 성장하는 삶을 위해서는 인간성장의 비밀이 무엇인지 알고 마음의 창을 열어 자신 속에 숨어 있는 에너지를 활용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성장의 늪에 빠져볼 것을 강조한다. 그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성장의 빛과 불씨를 얻게 되며, 성장의 힘과 불씨는 내면의 지혜에서 나와 놀라움으로 사람을 변화시키고, 성취와 창조성을 이뤄낼 수 있다고 한다.

 

결국 저자가 말하고 싶었던 ‘성장의 비밀’과 ‘내면의 지혜와 행복한 삶’은 어려운 시련이 닥쳐오더라도 인간이 인간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내 안의 에너지를 활용하면 성취와 창조성을 이뤄낼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최근에는 혼란스러운 교육 시스템에서 내 아이의 올바른 교육을 위해 깊은 교육에 빠진 부모들이 부쩍 많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평생을 교육 전문가로 살아온 저자 김홍원 박사의 신간 ‘성장의 비밀’을 읽어보자. 오늘의 나를 똑바로 마주하며 진짜 진실한 생활, 가치 있는 생활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대한민국 독서문화를 선도하는 국민독서문화진흥회(회장 김을호)의 추천도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문용린 전 교육부장관은 추천사에서 “이 책은 김홍원 박사 방식의 페스탈로찌의 꿈을 담은 책”이라며 “이 책을 통해 인간성장의 비밀이 무엇인가를 알고, 마음의 창을 열고 자신 속에 숨어 있는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적었다.

 

한편 저자인 김홍원 박사는 중앙대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35년간 교육부에서 대통령기구 행정실장, 장관비서실장, 국무총리 교육심의관 국제교육진흥원 재외교육부장, 대구시 부교육감을 지냈다. 퇴임 후에는 서울교육문화회관 CEO로서 활동하였고, 단국대학교, 서울대학교 등에서 교육학 행정학 등의 강의를 10여 년 동안 진행했다.

한익재 기자  go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