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등 150곳 선별진료소 설치 '휴대폰 번호로 익명 검사'…경기도 특정지역 전원검사 도입
상태바
서울 등 150곳 선별진료소 설치 '휴대폰 번호로 익명 검사'…경기도 특정지역 전원검사 도입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12.10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학가·서울역 등 중심으로 3주간 집중 검사기간
- 3가지 검사방식 중 택일…휴대전화 번호만 제공하면 익명검사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앞으로 3주간 수도권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집중 검사를 시행하기로 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9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 점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수도권 진단검사 확대 및 역학조사 강화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정 청장은 "젊은 층이 모이는 대학가, 서울역 등 150여개 지역에 임시선별진료소를 설치할 것"이라며 "개인 휴대전화 번호만 제공하면 증상, 역학적 연관성을 불문하고 누구나 익명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해 낙인효과를 우려한 검사기피를 예방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정 청장은 또 기존의 비인두도말 유전자증폭(PCR) 방식 외에 타액검체 PCR, 신속항원검사 등의 검사 방법을 설명하고 "검사 참여자가 편의성, 신속성, 정확성 등을 고려해 세 가지 방식 가운데 자유롭게 검사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신속진단키트 역시 지방정부의 판단에 따라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이제까지는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시설 이용자들을 검사하는 전수조사 방식을 취했으나, 앞으로는 위험도가 높은 특정 지역을 선정해 선제적으로 주민 모두를 검사하겠다는 것.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생활치료센터 추가 확보를 위한 정부 지원 강화를 건의했고, 박남춘 인천시장도 신속검사를 위한 절차 간소화를 요청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문 대통령의 수도권 역학조사 역량 강화 지시에 따라 육군 특전사 부대 간부 등을 투입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가 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신속항원검사 방법 등을 동원한 선제적 전수조사를 적극적으로 강구해 달라"며 "상황을 빨리 진정시킬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