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재정 부담돼도 백신 물량 추가 확보 노력해야"..."국민 안전과 생명 최우선"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재정 부담돼도 백신 물량 추가 확보 노력해야"..."국민 안전과 생명 최우선"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12.09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2∼3월 접종 시작할 수 있을 것…안전성 충분히 확인돼야"
"국내 기업의 치료제 개발 진전...이르면 올 연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가시적 성과"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백신 물량을 추가로 확보해 여유분을 가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달라"며 "재정적인 부담이 추가되더라도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9일 오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 점검회의'에서 "백신과 치료제로 긴 터널의 끝이 보인다"며 "정부는 4천400만명 분의 백신 물량을 확보했고, 내년 2∼3월이면 초기 물량이 들어와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백신이 매우 긴급하게 개발돼 돌발 상황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안심하기는 이르다"며 "백신 접종은 안전성이 충분히 확인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에 백신이 들어올 때까지 외국에서 많은 접종 사례들이 축적될 것이므로 효과와 부작용 등을 충분히 모니터링해 신속히 접종이 시작될 수 있게 접종계획을 앞당겨 준비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코로나19 치료제 개발과 관련 문 대통령은 "국내 기업의 치료제 개발에 진전이 있어 이르면 올 연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가시적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계획대로 진행되면 우리는 백신 이전에 치료제부터 사용하리라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지난 2월 말 이후 최대인 686명을 기록한 점에 대해서도 우려와 함께 대응책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께서도 조금이라도 의심 증상이 있으면 가까운 곳에서 조기에 진단을 받아달라"며 "정부는 지자체와 함께 단기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코로나 확산세를 빠르게 진정시키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군·경·공무원과 공중보건의 투입을 통한 역학조사 역량 강화, ▲진단검사 속도를 높이기 위한 타액 검사 방법 확대, ▲신속항원검사 활용 확대, ▲선별진료소 운영 시간 연장 등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회의에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서훈 국가안보실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또한 이재명 경기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서욱 국방부 장관, 김창룡 경찰청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은 화상으로 참여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