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한진칼 투자, 계열주의 경영권 보호 목적 아니다"
상태바
산업은행, "한진칼 투자, 계열주의 경영권 보호 목적 아니다"
  • 김지우 기자
  • 승인 2020.11.23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칼은 국적항공사 통합과 LCC·항공 자회사 기능 재편의 컨트롤타워
-산은, "코로나 위기 극복 위해 올해 두 항공사에 이미 1조9000억원 지원"
KDB산업은행 본사 전경

KDB산업은행이 한진칼에 8000억원을 투자한 가운데 이와 관련해 현재 계열주의 경영권 보호 목적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산업은행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양대 국적항공사의 통합과 항공산업 구조개편 작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한진칼에 대한 보통주 투자가 필요하다며 현재 계열주의 경영권 보호 목적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산은은 양대 국적항공사의 통합과 LCC 및 관련 자회사의 기능 재편 등 이번 항공산업 구조 개편 및 경쟁력 강화 방안이 갖는 국가 경제,국민 편익‧안전 측면에서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산은이 한진칼에 직접 주주로 참여해 구조 개편 작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건전·윤리 경영의 감시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산은은 "이번 구조 개편 작업은 양대 국적항공사의 통합뿐 아니라 양사 산하 LCC와 지상조업사 등 관련 자회사들의 기능 재편도 포함돼 있다"며 "이를 통해 한진칼은 지주회사로서 전체적인 통합과 기능 재편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향후 진행될 PMI의 계획 수립 단계에서 세부적인 통합·재편 방안 및 운영 체계가 결정될 예정이다. 산은이 컨트롤 타워인 한진칼에 투자해야 어떠한 형태의 통합·재편 방안 구조가 설계되더라도 그에 관계없이 소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산은은 "통합·재편 방안 중 가장 중요하기는 하지만 대한항공에 투자하는 방식만으로는 전체적인 개편 작업의 이행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데 있어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산은은 "이미 대한항공의 영구전환사채 1800억원 및 아시아나항공의 영구전환사채 5700억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거래 교환사채 교환대상은 한진칼이 보유한 대한항공 주식 3000억원이다. 한진칼 보통주 인수금액인 5000억원 이상을 두 항공사에 자본적 참여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한항공의 추가적인 자본 확충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실익은 크지 않지만 세부적인 통합·기능 재편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한진칼에 대한 신규 투자가 구조개편 작업의 전체적인 지원 및 감독에 있어 기대되는 의의와 효용이 크다고 판단했다고 산은 측은 전했다. 

산은은 양사의 주채권은행이자 최다채권자로서 가장 큰 이해관계자라는 주장이다. 국내 항공산업의 코로나 위기 극복을 통해 관련된 모든 회사의 주주, 근로자, 채권자 및 국내 항공 소비자의 가치 제고 및 보호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지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