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구주 담보잡힌 박삼구, 그룹 재건 '안갯속'...검찰 수사에도 '진땀'
상태바
아시아나 구주 담보잡힌 박삼구, 그룹 재건 '안갯속'...검찰 수사에도 '진땀'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0.11.1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한항공, 아시아나 신주 인수로 양사 통합 진행...산은, 한진칼에 8000억원 투입
- 산은, 16일 "아시아나 구주, 두 항공사 통합 후 시장에 매각" 밝혀
- 박 전 회장, 지분 담보로 산은으로부터 대규모 차입...수중에 들어올 돈 없어
- '부당거래 의혹' 박삼구, 소환 조사 임박...검찰, 본사 압수수색 후 자료 분석중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그룹 재건에 대한 꿈이 안갯속에 빠졌다. 그룹 재건은 고사하고, 부당 내부거래 의혹으로 검찰의 포위망이 좁혀오자 진땀을 흘리는 형국이다.

산업은행은 지난 16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을 위해 한진칼에 총 8000억원을 투입할 것임을 밝히면서 양사 통합을 위한 거래구조를 도식화해 발표했다. 

거래구조도. [산업은행 제공]

산은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에 5000억원, 교환사채로 3000억원을 투자하고, 대한항공은 2조50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아시아나 인수자금을 마련키로 했다.

대한항공의 대규모 유증은 한진칼이 산은으로부터 받은 8000억원 중 7300억원을 투입하고, 나머지(약 1조7000억원)는 대한항공 기타주주가 참여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이후 대한항공이 제3자 유증을 통해 아시아나 신주 1조5000억원과 영구채 3000억원 등 총 1조8000억원을 투입하면서 아시아나 최대주주에 올라서는 구조다.

해당 통합안은 한진칼이 산은의 자금을 통해 아시아나 구주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아시아나를 인수할 것이란 업계의 관측을 벗어난 것이다. 구주 매입을 통한 인수는 HDC현대산업개발(현산)이 아시아나 인수전에 뛰어들었을 때 추진됐던 방식이기도 하다. 

박삼구 전 회장. [사진 연합뉴스]

박 전 회장은 아시아나 매각대금으로 그룹 재건에 나설 심산이었다. 지난해 말 현산과 아시아나 구주 가격을 놓고 장기간 줄다리기를 한 것도 같은 이유에서였다. 현재 금호그룹은 사실상 금호고속과 금호산업만 남아 있다. 그룹 지배구조를 보면 박 전 회장을 비롯한 특수관계자들이 지배구조의 최상단에 있는 금호고속 지분을 95.3% 갖고 있고 금호고속은 금호산업 지분 44.56%를, 금호산업은 아시아나 지분 30.77%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아시아나 매각으로 박 전 회장의 수중에 들어올 돈은 없을 전망이다. 최대현 산은 부행장은 지난 16일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 구주는 채권단에 담보로 잡힌 상태"라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통합이 끝나면 시장에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대 항공사간 통합이 완료되면 지난해부터 담보로 잡아놓은 아시아나 구주를 채권회수에 사용할 거란 얘기다. 

이러한 상황에서 박 전 회장이 꿈꿨던 그룹 재건은 "물 건너갔다"라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그룹의 핵심 계열사이자 아시아나 최대주주인 금호산업은 구주 매각 대금 약 3200억원으로 대출금 상환 및 신규 사업에 투자할 계획을 세웠으나 현산과의 M&A 무산으로 일찌감치 해당 계획을 보류했다. 

특히 금호고속은 자금난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여객 수요 회복이 더딘 점도 우려를 키우는 요소다. 산은이 지난 9월 재무구조의 심각성을 파악해 금호고속에 1200억원을 지원키로 했지만, 회사는 산은에서 대출받은 1300억원에 대한 만기도 내년 1월 앞두고 있는 등 대규모 차입금 상환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여기에 박 전 회장은 '부당 내부거래 의혹'으로 검찰의 소환 조사에 응해야 할 처지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지난 8월 금호그룹이 경영정상화 과정에서 총수 중심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금호고속을 조직적으로 지원했다고 발표했다. 박 전 회장이 계열사를 동원해 금호고속에 저리로 자금을 빌려주고 아시아나 기내식 독점거래를 빌미로 금호고속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무이자로 발행했다는 것.

공정위 관계자는 "금호그룹은 아시아나 기내식 거래와 연관된 제3자를 매개로 금호고속을 우회 지원한 사실을 은닉하려 했지만, 면밀한 조사로 확보한 증거자료를 통해 법 위반을 입증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공정위는 금호산업과 아시아나에 과징금 320억원을 부과하면서 박 전 회장과 그룹 전략경영실 임원 등을 검찰에 고발했고, 검찰은 이달 초 그룹 본사를 압수수색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 중이다. 검찰은 부당 내부거래 의혹과 관련, 박 전 회장 및 전략경영실 임원들의 직접 지시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조만간 이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박 전 회장은 애정이 컸던 아시아나가 경쟁사였던 대한항공에 넘어가는 현 상황이 속상하겠지만, 차입금의 상환 규모를 늘리기 위해 통합 항공사의 성공을 빌 수밖에 없는 처지다. 계열사 지분 등을 담보로 빌린 자금이 어마어마한 수준"이라며 "여기에 검찰 소환 조사에 이어 인신 구속 가능성까지 조심스럽게 흘러나오는 상황이라 정신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