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날 그후] 우리금융 지주사 체제 복귀 2년 ···'부활' 날개짓 어디까지 왔나
상태바
[그날 그후] 우리금융 지주사 체제 복귀 2년 ···'부활' 날개짓 어디까지 왔나
  • 황동현 기자
  • 승인 2020.1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초의 금융지주사, 공적자금 회수 위해 해체 후 4년만에 지주체제 복귀
- 비(非)은행 부문 강화 인수합병에 속도·​​​​​​​·​​​​​​​·​​​​​​​DLF·라임사태 암초 만나 제동
- 증권, 보험 등 비은행 핵심 업권서 빅딜 추진·​​​​​​​·​​​​​​​·​​​​​​​업황 고려 ‘신중론’도

금융위원회가 우리은행의 지주사 전환을 확정한 지 2년이 지났다. 당초 우리은행은 정부 공적자금이 투입돼 만들어진 국내 최초의 금융지주사였다. 하지만 정부가 공적자금 회수를 위해 분할 매각하는 과정에서 지난 2014년 11월 지주 체제가 허물어진 역사를 가지고 있다.  

4년만에 다시 지주사 체제로 복귀한 우리금융지주의 초대 회장에 오른 손태승 우리은행장은 동양자산운용, ABL글로벌자산운용, 국제자산신탁을 잇달아 인수하며 덩치 키우기에 나섰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DLF(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 사태와 라임자산운용 사태가 터지고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주춤했다.

우리금융은 최근 아주캐피탈 인수를 확정짓는 등 다시 비은행계열사 강화에 나서고 있다. 보험사, 증권사 등으로 비은행 사업 포트폴리오 범위를 확장해 종합금융그룹으로서의 위상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 그날

최초의 금융지주사, 공적자금 회수위해 해체 후 4년만에 부활

지난 27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8상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손태승 우리은행장이  ‘1등 종합금융그룹 구축’ 깃발을 흔들고 있다. <우리은행 제공>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8상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손태승 우리은행장이 ‘1등 종합금융그룹 구축’ 깃발을 흔들고 있다. (사진=우리금융그룹 제공)

2018년 11월 7일. 금융위원회는 정례회의를 열고 우리은행의 지주사 전환을 최종 확정했다. 이로써 우리은행은 은행을 포함해 카드, 증권 등 다른 금융계열사들을 거느릴 수 있는 금융지주사로 '다시' 거듭나게 됐다.

앞서 우리금융지주는 2001년 국내 최초의 금융지주사로 출범했다. 지주 출범은 국제통화기금(IMF) 사태 이후 부실화한 은행 합병 등의 여파로 공적자금이 12조8000억원이나 투입된 상태에서 이뤄졌다. 우리금융지주의 '비극'은 역설적으로 덩치가 너무 컸기에 벌어졌다. 정부가 공적자금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지분을 매각해야 하는데, 이를 받아줄 곳이 마땅치 않았던 것. 결국 2014년 우리금융은 지주사를 해체하고 계열사인 광주·경남은행, 우리투자증권, 우리아비바생명 등을 하나하나 떼어내 매각했다.

지주사 전환이 확정되자 우리은행은 그해 12월 28일 주주총회를 열고 지주사 전환을 위한 주식이전 계획서를 승인했다. 이어 2019년 1월 11일 우리금융지주가 공식 출범했다. 거래 정지됐던 우리은행 주식은 1:1비율로 우리금융지주 주식으로 전환돼 1월 13일 신규 상장됐다.

우리금융지주 초대 회장에는 손태승 우리은행장이 올랐다. 우리은행은 지주사 전환으로 자회사 투자 확대는 물론 비은행 계열사도 키울 수 있게 됐다. 금융권 전체로는 우리은행을 포함 KB, 신한, 하나, NH 등 5대 금융지주사 간 치열한 경쟁이 예고됐다.

◆ 그후

비(非)은행 부문 강화 위한 인수합병에 속도···DLF·라임사태 암초 만나

▲ 오는 25일 정기주총에서 연임 결의 예정인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사진 = 우리금융지주)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사진 = 우리금융지주)

5대 금융지주는 이자 중심의 은행 의존도가 높았던 수익구조에서 탈피하고, 비은행 수익 기반 확대·강화에 사활을 걸었다.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은행의 순이자마진(NIM)이 부진할 것이 전망됐기 때문. 우리금융도 종합금융그룹이란 큰 그림 속에서 비은행부문 강화를 위한 인수합병에 속도를 냈다. 

손 회장은 회장 취임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중장기적으로는 은행과 비은행 비율을 7:3에서 6:4 정도까지는 접근하려고 한다”며 “자산운용사 인수를 시작으로 앞으로 부동산신탁, 캐피탈, 저축은행을 비롯해 증권사, 보험사 등 비은행 사업 포트폴리오 범위를 확장해 종합금융그룹으로서의 위상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료=나이스신용평가)

우리금융지주의 첫 비은행 계열사 인수합병은 출범 3개월만에 이뤄졌다. 2019년 4월 5일, 동양자산운용 및 ABL글로벌자산운용(구 알리안츠자산운용) 인수에 성공한 것. 또 국제자산신탁 대주주 유재은 회장 측으로부터 국제자산신탁 경영권 지분도 인수했다.

이어 그해 9월 10일에는 우리카드와 우리종합금융을 자회사로 편입했다. 두 회사는 지주 해체가 벌어진 2014년 다른 곳에 팔지 않고 우리은행 자회사로 남아 있던 곳들이었다. 우리금융지주는 우리카드 주식을 포괄적 주식교환을 통해 편입했고, 우리종합금융 지분은 주식매매계약을 통해 취득했다.

우리금융지주는 M&A를 위한 실탄 확보에도 나섰다. 그해 6월과 7월 각각 3000억 원 규모 후순위채권과 5000억 원 규모 신종자본증권, 9월에는 5억 5000만 달러 규모의 외화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성공했다. 총 1조 5000억 원 가량의 자본을 확충한 셈이다.

그리고 우리은행은 보유하고 있는 우리금융지주 주식 가운데 4%를 대만계 보험회사인 푸본생명에 처분해 약 3585억 원을 확보했다. 이로써 지난해 6월 말 기준 우리금융지주는 최대 출자여력은 6조9000억 원에 달했다. 4대 금융지주 중 가장 많은 M&A 자금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금융권 M&A 시장의 큰 손이 될 것으로 예상됐던 우리금융지주에 예상치 못한 악재가 돌출했다.  DLF사태와 라임자산운용 사태가 터진 것이다. 금감원에는 약 1조원이 팔린 DLF의 대규모 원금손실과 관련해 여러 건의 민원이 접수됐다. 주로 판매된 곳은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이었다. 금감원은 지난해 8월 합동검사에 착수해 분쟁조정절차 진행에 들어갔다.

DLF는 금리·환율·실물자산·신용등급 등을 기초자산으로 삼은 파생결합증권(DLS·Derivatives Linked Securities)으로 만기 지급액이 미리 정해둔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투자상품이다. 논란의 대상이 된 DLF는 독일·영국·미국의 채권금리 등을 기초자산으로 삼은 DLS를 편입한 펀드들이다. 이들 국가의 금리가 예상과 달리 급락하며 약정된 조건에 따라 원금손실 구간에 진입했다.

올해 1월 금감원은 DLF 사태 관련 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손 회장과 하나금융 함영주 부회장에게 각각 문책 경고를 내렸다. 이어 금융위원회는 DLF 사태와 관련해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에 대한 기관제재와 과태료를 부과했다.

우리은행은 금융위 제재에 따라 신규 사업에 진출하지 못하게 됐다. 우리은행은 하나은행과 함께 6개월 업무 일부정지(사모펀드 신규판매 업무)를 당했다. 그리고 영업 일부 정지가 끝난 시점부터 3년 동안 신사업에 진출하지 못한다는 규정이 붙었다. 

엎친 데 덮친 격이었다. DLF 사태가 진정 국면에 들어서자 라임자산운용 불완전판매 의혹에 휘말렸다. 우리은행은 2019년 초부터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를 집중적으로 판매했다. 우리은행이 판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잔액은 2018년말 1053억원이었으나 반년이 조금 지난 작년 7월말에는 1조648억원으로 급증했다.

라임 사태는 해지펀드 업계 1위인 라임자산운용이 투자자에게 펀드 부실을 고지하지 않은 채 연 5~8%의 수익률을 약속하고 상품을 판매하다 결국 환매 중단에 이른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당국과 금융회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는 크게 추락했다. 현재까지 추산되는 피해액도 1조6000억원대에 이른다. 

라임자산운용은 국내 1위 사모펀드 운용사로 굴리는 돈만 5조 원이 넘었다. 우리은행의 판매실적 덕분에 펀드 설정 잔액은 2018년말 3조6224억원에서 지난해 7월 말 5조7216억원으로 2조원 가량 늘어났다. 라임자산운용 펀드를 판매한 금융회사 중 우리은행 비중은 같은 기간 2.9%에서 18.6%로 급증했다. 판매실적으로 보면 대신증권에 이어 우리은행이 2위였다.

금융당국은 라임자산운용 펀드의 불완전판매와 관련해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제재를 연내 마무리하기로 하고, 검사가 끝난 은행부터 순차적으로 제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금감원은 라임 펀드 불완전판매 관련해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을 제재심의위원회에 올리는 방안을 준비 중이다. 

이같은 일련의 금융당국 규제 강화로 인한 국내 파생상품시장 위축으로 이어졌다. 우리은행지주는 수익성 악화와 더불어 성장 둔화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 그리고, 앞으로

증권, 보험 등 비은행 핵심 업권서 빅딜 추진...업황 고려 ‘신중론’도

손 회장은 지주 출범 후 M&A 추진, 자본금 확보 등을 차근차근 진행해 갔지만 DLF와 라임 사태, 코로나 19 사태 등 직격탄을 맞아 성장 전략에 차질이 빚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런 와중에 최근 아주캐피탈을 우리금융그룹으로 편입시키는 등 다시 비은행계열사 강화를 재개했다. 우리금융은 지난 10월 알짜 매물이라는 아주캐피탈 인수 관련 공시를 한 상태다. 금융위 승인을 얻으면 최종 인수에 성공하게 된다. 

아주캐피탈의 올해 6월 말 기준 총자산은 8조2263억원으로 업계 6위에 해당한다. 아주캐피탈의 자산은 지난 2018년 6조원대에서 2019년에는 7조원대로 확대된 데 이어 올해 상반기 8조원대로 늘어나는 등 몸집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 향후 업계 순위 상승이 예상된다. 아주캐피탈은 지난해 1016억원의 순이익을 거뒀다. 올해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618억원이다. 아주캐피탈이 우리금융에 편입되면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우리금융지주는 넉넉한 실탄 확보에도 불구하고 매력적인 대형 매물이 없어 고민이다. 매물이 수면 위로 떠오를 때까지 신중하게 접근한다는 방침인데, 시간이 지날수록 비은행 부문의 수익 확대란 목표 역시 그만틈 뒤로 밀리는 것이어서 썩 속이 편한 상태는 아니다.

우리금융지주가 특히 눈독을 들이는 매물은 증권사와 보험사다. 4대 금융지주사 위상에 걸맞는 대형 매물이 필요하다. 지난 2014년 매각한 우리투자증권(현 NH투자증권) 규모의 대어를 찾기란 현재로선 쉽지 않은 상황. 기존에 매물로 거론되고 있는 증권사들은 규모가 너무 작아 인수에 나서기가 여의치 않다. 

보험업은 손해보험사나 생명보험사 모두 최악의 업황을 겪고 있어 인수 리스크가 크다. 매수 시점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얘기다. 다만 시장에서는 저가매수 측면에서 강점으로 분석되는 동양생명·ABL생명 패키지, 산업은행이 적극적인 매각 의사를 보이며 내달 초 매각 공고를 낼 예정인 KDB생명 등에 우리금융지주가 관심을 보일 것으로 거론된다.

우리금융지주는 DLF 사태와 라임 사태로 실추된 고객 신뢰와 브랜드 이미지 회복이 큰 과제다. 사모펀드 판매 중지 제재 이후 우리은행의 사모펀드 판매 잔액은 크게 감소했다. 지난 2월말 4조829억원을 기록했던 잔액은 지난 8월말 기준 2조7354억원으로 33%나 줄었다. 사모펀드 판매 중지에 따른 은행 수익의 빈칸은 그동안 방카슈랑스 및 파생결합상품(ELF)이 메워왔다.

우리금융지주는 금융소비자보호조직을 신설하고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기로 했다. 우리은행도 기존의 소비자브랜드그룹을 금융소비자보호그룹과 홍보브랜드그룹으로 재편했다. 은행장 직속의 독립 조직인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의 신설은 고객보호 업무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우리은행은 지난 9월 4일부로 사모펀드 신규판매 업무 정지 제재가 만료되자 사모펀드 신규 판매 재개를 위한 준비에 나서고 있다. 고액자산가들을 대상으로 한 자산관리(WM) 서비스인 투체어스 프라이빗뱅킹(PB)센터에서 재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주가 부양도 주요 과제다. 우리금융 주가는 바닥권을 맴돌다 근래 회복하는 모양새다. 손 회장이 지난해와 올해 우리금융지주 주식을 연달아 매입하며 주가 부양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지만 시장의 반응은 크지 않았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지주사 준비부터 큰 탈 없이 신속하게 전환된 배경에는 손태승 회장의 공이 컸음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라며 “향후 소비자 신뢰 회복과 함께 인상적인 경영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신한금융의 오렌지라이프나 KB금융의 푸르덴셜생명 인수처럼 가격과 상관없이 크게 베팅할 수 있는 결정적인 빅딜 한 방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