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슬기로운 입원생활’ 하세요...스마트 병실 구축
상태바
서울대병원, ‘슬기로운 입원생활’ 하세요...스마트 병실 구축
  • 김의철 기자
  • 승인 2020.10.30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마트 병실 구축…입원 환자 만족도-의료진 효율성↑
- 간호사 호출 없이 ‘터치’만으로 개인 맞춤형 정보 얻어
①병상 모니터 화면 ②병실 입구 디지털 사이니지 ③간호사실 대시보드 [사진=서울대병원]

슬기로운 ‘환자중심병원’ 실현이 착착 진행되고 있다. 

서울대병원(병원장 김연수)은 환자중심병원 구현을 위해 환자 개인 병상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스마트 모니터와 병실 입구 디지털 사이니지, 간호사실 대시보드로 구성된 스마트 병실을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환자는 스마트 모니터를 통해 ▲입원생활 및 일정안내 ▲맞춤형 건강정보 ▲검사 및 수술, 교육 일정과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화면 터치만으로 수액교체, 진통제, 화장실 보조, 각종 증명서 신청 등도 가능하다.

의료진 입장에서는 그동안 반복적으로 해왔던 입·퇴원 생활안내 등 단순 업무가 줄었다. 회진 때도 병상 앞에서 검사결과를 환자와 함께 보면서 설명할 수 있게 되는 등 환자를 더 잘 돌볼 수 있게 됐다.

스마트 병실 시스템은 환자와 의료진간 활발한 소통 플랫폼으로서 향후 다양한 의료기기와의 연결을 확대해 가고, 각종 첨단 기술을 접목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라고 병원 관계자는 밝혔다.

김연수 병원장은 “수준 높은 인술과 스마트한 최신기술의 결합으로 또 하나의 의료서비스 혁신이 탄생됐다"며 "환자 만족도가 더욱 향상되고, 의료진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스마트 병실은 현재 일부 병동에 설치 운영 중이며, 조만간 전 병동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서울대병원 관계자는 전했다.

환자 케어에 도움을 주는 인터페이스 [사진=서울대병원]

 

김의철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