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사망자는 '7일 연속 근무'? "실제는 주5~6일 근무" 해명
상태바
쿠팡 사망자는 '7일 연속 근무'? "실제는 주5~6일 근무" 해명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0.10.26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제 근무일수 16개월간 월 평균 19일... "2주 걸친 연속근무 의도적 편집"
26일 국감 증인으로 출석해 질의에 답변하는 엄성환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전무.[사진=연합뉴스]
26일 국감 증인으로 출석해 질의에 답변하는 엄성환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전무.[사진=연합뉴스]

 

택배기사 과로사 문제가 환노위 국감 핵심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쿠팡 물류센터에서 일했던 일용직의 근무시간과 근무일수에 대해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정의당 강은미 의원은 26일 환노위 국감에서 칠곡물류센터에서 일용직으로 근무한 근로자 사망에 대해 고인이 16개월 동안 근로일에 9.5시간에서 11.5시간 근무를 해왔으며, 지난 8월 및 9월에 7일 연속 근무한 사실이 있고, 이는 70.4(실근무시간 59시간)시간 근무한 것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강의원 주장의 사실 여부에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쿠팡에 따르면, 실제 고인의 근무일수는 지난 16개월간 월평균 19일이었다. 강의원은 가장 근무를 많이 한 시점인 2020년 8월과 9월의 특정기간을 샘플로 삼아 실 근무시간이 59시간이라고 주장했으나, 고인이 근무한 전체 16개월 중 가장 근무한 날이 많은 8월과 두번째로 많은 달 중 하나인 9월 만을 표본으로 삼아 통계 왜곡이라는 비판도 일고 있다.

또 강의원이 주장하는 7일 연속 근무는 주단위 기준이 아니라 2주에 걸쳐 7일 연속 일한 경우를 찾아낸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실제 7일 연속 근무했다는 두번의 경우도 주단위 기준으로는 주 5일 혹은 6일 근무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쿠팡의 해명.

또 야간 근무로 60시간 이상 근무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이견이 있다. 쿠팡에 따르면 “고인은 평균 주 44시간을 일했다“는 주장이다.

객관적인 자료인 실질 근로시간이 논란이 된 이유는 실질근무시간이 주 44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야간근무로 30%를 가산한 60시간 가량을 근무했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강의원 주장이 과도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강의원이 적용한 기준은 산업재해 신청시 야간근로 시간에 가중치를 주는 것이지 실제 근무한 시간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마치 주 60시간씩 근무한 것처럼 몰아가는 것에 대해 과도한 정치공세라는 의견이 있다.

26일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엄성환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전무는 “고인의 죽음에 대해 회사에서 조문을 했고, 당국의 조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서는 “쿠팡이 타 택배업체에 비해 비교우위가 있고, 모범적인 면이 있지만 여기에 만족하지 말고 좀더 노력해 주기 바란다“는 의견도 있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