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신개념 스마트폰 ‘스파이더폰’ 공개
상태바
KT, 신개념 스마트폰 ‘스파이더폰’ 공개
  • 정우택
  • 승인 2011.09.0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세계 최초로 다양한 IT기기로 변신할 수 있는 신개념 스마트폰인 스파이더폰을 9월 2일부터 7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가전전시회 IFA(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 Berlin)에서 공개한다고 밝혔다.

 스파이더폰은 태블릿PC, 노트북, 게임기 등의 기기에 직접 결합하여 다양한 스크린을 가진 하드웨어로 변신할 수 있으며, 특히 스파이더폰과 결합하는 외부 기기들은 CPU(중앙처리장치)와 OS, 메모리가 필요없는 단순 형태라는 점이 특징이다.

 

 
스파이더폰을 유클라우드 서비스와 연계하여 모바일 오피스 환경 제공이 가능하고, 태블릿 PC나 노트북과 결합해 문서 작성/관리가 편리해지며, 게임기기와 결합하면 폰 자체의 4.5인치의 화면과 게임기의 편리한 게임키를 통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스파이더폰은 KT가 2010년 11월부터 개발에 착수해 오는 11월 출시 예정에 있다.

 KT는 스파이더폰을 통해 고객들이 스마트폰, 패드, 노트북 등 다양한 IT 기기를 별도로 사용함에 따라 생기는 높은 구매비용, 복잡한 기기별 사용성 및 데이터 관리 어려움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폰의 단점인 스크린 사이즈의 한계를 외부 기기로 극복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N-Screen 서비스로의 확장이 가능한 장점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KT와 제조사들의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KT는 스파이더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핵심 인터페이스 소스를 공개하여 제조사 누구라도 스파이더 단말과 결합 가능한 외부 기기를 제작할 수 있는 디바이스 에코시스템을 기반으로 단말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즉, 여러 기업들이 아이디어만 있으면 쉽게 다양한 기기를 제조하여 스마트폰과 연동, 적용이 가능하게 하고, 더 나아가 헬스기기 등 비IT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정보와 주변 기기를 연동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스파이더폰의 주요 특징으로는 안드로이드 진저브레드 OS를 기반으로 패드와 노트북과 같은 최적의 해상도를 지원하기 위해 4.5인치의 WXGA(1280*800) 고화질 디스플레이를 채택했으며 듀얼 코어의 1.5GHz의 고성능 CPU를 장착하여 문서 편집, 웹브라우징, 영화 감상 등의 사용이 원활한 고사양으로 제작됐으며 또한 171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다.

 이번 스마트폰 출시를 총괄한 통합단말전략담당 이경수 전무는 “스파이더폰은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흔드는 혁명적인 기기로, 이번 IFA에서 높은 관심을 이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KT는 현재 국내 유수의 대기업과도 새로운 디바이스 에코시스템을 만들어나가자고 제안을 했으며 이번 행사에서도 좋은 반응이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KT는 스파이더폰 출시와 함께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하는 KT 클라우드 서비스도 IFA에서 선보인다. 지난 해 7월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인 ucloud를 시작으로 ucloud server 및 ucloud VDI(virtual desktop interfaces),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Storage 등을 출시했으며, DB 및 Backup 서비스는 현재 오픈 베타 테스트 중이다.

 KT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국내 유일의 풀라인업 인프라형 클라우드 서비스다. IT인프라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가 가능하며, 5분 이내에 온라인을 통해 IT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과거 같은 수준의 IDC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1주일 이상의 시간이 필요했다.

 속도만큼이나 저렴한 요금과 글로벌 수준의 성능도 KT 클라우드의 장점이다. ucloud Server와 동일한 상품을 아마존에서 이용할 경우 고객은 30%의 요금 절감 효과를 체험하게 된다.

지난 2010년 Cloud전문조사기관인 Cloud Harmony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KT는 5개 부문에서 1~2위 수준의 성능을 보여줬다. 이 조사에는 세계적인 Cloud 사업자인 아마존과 랙스페이스 등 20개 사업자가 참여했다.

정우택 기자

 

정우택  cwtgreen@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