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국감, 나훈아 '테스형' 노래에 빵 터진 김현미 장관..."주택 정책·집값 상승에 국민 힘들어"
상태바
국토교통부 국감, 나훈아 '테스형' 노래에 빵 터진 김현미 장관..."주택 정책·집값 상승에 국민 힘들어"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10.1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 "정부의 잘못된 주택정책으로 상심한 국민에게 위로 했어야"
- 김현미 장관 “다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국민들이 많이 걱정하시는 것에 대해 죄송"

“아! 테스형 세상이 왜 이래~ 왜 이렇게 힘들어~”

국정감사장에서 가수 나훈아의 ‘테스형’ 후렴구가 연주되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웃음을 참지못하고 웃고 말았다.

정부의 주택 정책·집값 상승 등으로 최근 국민이 많이 힘들어하고 있다는 취지에서 나온 노래였다.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은 국감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최근 쿠웨이트 국장 장례식에 조문 다녀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시간에 정부의 잘못된 주택정책으로 많이 상심한 국민에게 위로를 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교통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새만금개발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이 준비한 가수 나훈아의 ‘테스형’ 노래가 나오자 웃음을 참지 못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어 송 의원은 “지난 연휴 기간에 가왕 나훈아가 감동적인 공연을 통해 국민들을 위로했다. 그때 발표한 테스형이란 노래가 있는데 들어보신 적 있느냐”라고 묻자 김 장관은 “없다”고 답했다.

그러자 송 의원은 나훈아의 ‘테스형’ 일부를 틀도록 했다. 김 장관은 갑작스럽게 국감장에 울려퍼지는 노래에 마스크를 쓴 채 웃음을 보였다.

송 의원은 “대중가요에는 국민의 시대정신과 정서가 묻어있다”라며 “요즘 BTS(방탄소년단)가 세계 가요계를 석권하고 대한민국 기업이 세계 최고기업으로 각광받는데 국민들이 왜 이렇게 힘들어하고 있냐. 주택정책으로 국민들의 삶이 힘들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장관은 “다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국민들이 많이 걱정하시는 것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가수 나훈아

송 의원은 또 “최근 정부의 주택 정책이 최악인 것을 경제부총리의 딜레마를 통해 나왔다. (홍남기 부총리가) 자신의 집 매물을 내놔도 계약갱신청구권에 걸려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현장에 맞는 것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장관은 “현재 주택 매매시장은 안정세가 나타나고 있고 전세시장은 다소 불안하지만 이런 문제가 잘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본격적인 가을 이사철을 맞아 전세난이 심각해지고 있다. 전·월세 상한제와 계약갱신청구권제 시행 등으로 전세 물량이 사라진 탓이다. 세입자가 계약을 갱신하고 이에 맞서 집주인이 실거주하겠다고 나서면서 전세 품귀현상이 빚어진 것. 가령, 홍남기 경제부총리의 경우 서울 마포에 전세를 살고있지만 전세기간을 늘리지도, 경기도 의왕 본인 집으로 들어가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한편 가수 나훈아는 지난 추석 연휴에 KBS에서 방송된 단독 콘서트에서 노래실력과 무대 매너, 패션 감각 등은 물론이고, KBS와 정권에 쓴소리를 해 큰 화제를 모았다.

신곡 ‘테스형’은 철학자 소크라테스에게 ‘아! 테스형 세상이 왜 이래 왜 이렇게 힘들어’라고 하소연하듯 묻는 내용이 담겨 화제가 되고 있다. 

가사는 이렇게 시작한다. "어쩌다가 한바탕 턱 빠지게 웃는다. 그리고는 아픔을 그 웃음에 묻는다. 그저 와준 오늘이 고맙기는 하여도 죽어도 오고 마는 또 내일이 두렵다. 아! 테스형 세상이 왜 이래 왜 이렇게 힘들어. 아! 테스형 소크라테스형 사랑은 또 왜 이래. 너 자신을 알라며 툭 내뱉고 간 말을. 내가 어찌 알겠소 모르겠소 테스형!"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