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강원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 방문 "한국판 뉴딜 성패 좌우"...국내 최초 충전소 구축 MOU
상태바
정세균, 강원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 방문 "한국판 뉴딜 성패 좌우"...국내 최초 충전소 구축 MOU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10.10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화수소 실증사업 추진…"산학연-정부 힘 모아야"

정세균 국무총리는 강원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를 찾아 "정부는 수소산업 지원을 위해 필요한 노력을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10일 강원 삼척시 강원대 삼척캠퍼스에서 열린 국내 1호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과 액화수소 실증 사업 등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지역주도형 뉴딜의 성패가 한국판 뉴딜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생각으로 적극 지원 중"이라며 "강원 액화수소 특구는 한국판 뉴딜을 통한 수소산업 육성과 연계돼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강원도 삼척시 호산항 한국가스공사 삼척기지본부(삼척LNG기지)를 방문,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또한 "지자체가 한국판 뉴딜을 지역에서 구현하고 창의적인 지역 뉴딜을 만들어내는 주역으로 역할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업무협약은 ▲국내 1호 액화수소충전소 구축 협약 ▲액화수소 생산 시 활용 가능한 가스공사 냉열 활용 협약 ▲액화수소열차 개발 및 실증 준비를 위한 협약 등이 진행됐다.

국내 1호 액화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은 기체 수소충전소 대비 적은 부지(1/20)로도 많은 수소(3배)를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는 액화수소충전소를 국내 최초로 구축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어 정 총리는 호산항 LNG(액화천연가스) 인수기지를 방문, 수소 생산 및 저장 시설을 점검했다.

정 총리는 "천연가스는 환경 친화적인 산업 발전에 기여해왔고 이제는 더 나아가 수소 생산에 활용되는 소중한 자원"이라며 "수소 경제의 든든한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강원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는 지난 7월 특구로 지정됐고, 2024년까지 액화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밸류체인을 조성할 계획이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