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플랫폼 갑질 막는다... 공정위, 공정화법 입법예고
상태바
온라인 플랫폼 갑질 막는다... 공정위, 공정화법 입법예고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0.09.28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마켓 배달앱 등 온라인플랫폼 거래 투명성과 공정성 제고
표준계약서 도입... 플랫폼에 특화된 분쟁조정협의회도 운영
28일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 입법예고를 브리핑하는 조성욱 공정위 위원장.[사진=연합뉴스]
28일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 입법예고를 브리핑하는 조성욱 공정위 위원장.[사진=연합뉴스]

 

오픈마켓과 배달앱 등 주요 온라인 플랫폼의 갑질을 막기 위한 법률이 제정된다.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 이하 공정위)는 ‘온라인 플랫폼 중개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 제정안을 마련해 2020년 9월 28일부터 11월 9일까지(40일간) 입법예고한다고 28일 밝혔다. 

공정위는 디지털경제로의 전환,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거래의 급증, 네트워크효과로 인한 시장집중 가속화에 따라 온라인플랫폼 분야에서 불공정거래가 현실화되고 있어 공정거래와 상생협력의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제기됐다고 공정화법의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

공정위는 그간 12회의 업계 의견 청취와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온라인플랫폼 거래 분야의 투명성‧공정성 제고에 중점을 둔 법 제정안을 마련했다.

법률안의 주요내용은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일정규모 이상 플랫폼사업자에 대해 ▲필수기재사항을 명시한 계약서 작성‧교부의무 ▲계약내용변경 및 서비스 제한‧중지‧종료시 사전통지 의무를 부과하고 ▲기존 공정거래법상 거래상지위 남용행위 금지조항을 플랫폼 산업의 특성에 맞게 구체화해 적용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연성규범인 표준계약서 도입, 상생협약 체결의 근거를 마련하고, 플랫폼에 특화된 분쟁조정협의회도 운영하도록 했다. 특히 혁신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법위반 억지력이 확보되도록 과징금 부과를 강화하되 형벌 도입은 최소화하고, 동의의결제도를 도입했다.

공정위는 이번 법률로 인해 시장의 구조적 변화에 대응해 온라인플랫폼 분야의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혁신과 성장이 지속될 수 있는 생태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