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부산역 선상 주차장 태양광 준공
상태바
남부발전, 부산역 선상 주차장 태양광 준공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0.09.22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역 선상 주차장 태양광. [사진=남부발전]
부산역 선상 주차장 태양광. [사진=남부발전]

한국남부발전이 부산역 선상 주차장 지붕에 공공협업형 제1호 태양광발전설비를 준공했다.

남부발전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부산대학교와 협업 시범사업으로 부산역 선상 주차장 태양광(0.83MW) 발전설비(이하 ‘부산역 태양광’)를 준공했다.

이번 사업은 공공기관간 협업을 통해 청정에너지 공급을 위한 설비를 확대하고, 공공자산의 효율적 사용과 지역사회 복지 증진 등에 기관들의 뜻이 모이면서 추진됐다.

부산역 태양광은 연간 1150MWh 규모 전력을 생산한다. 1만1300가구가 한 달간 사용 가능한 양으로 25억원대 원유수입 대체 효과와 511톤 규모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기대된다.

또 태양광설비와 함께 설치된 경관조명은 주차장 미관을 높이고, 태양광 발전판은 차광막 기능으로 이용객 편의 증대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번 사업으로 남부발전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확보를, 한국철도공사는 공공자산 제공으로 20년간 최대 2억6000만원 임대수익 창출 효과를 거두게 됐다.

한국철도공사는 운영기간 발생하는 매출액 일부를 사회공헌기금(20년간 약 9600만원)으로 조성해 지역 취약계층 복지향상에 활용할 계획이다.

남부발전은 이번 시범사업을 기반으로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함께 태양광 설치가 가능한 철도시설을 추가 발굴하고, 부산대학교와는 철도시설물을 활용한 태양광 사업 추진에 대한 산학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신정식 남부발전 사장은 “앞으로도 남부발전은 공공기관간 협업과 공공자산을 활용한 태양광 사업의 선도적 추진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에 기여 등 정부 그린뉴딜 기반 에너지전환 정책에 적극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