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국방과학기술 민간에 이전해 상용화...국민생활 향상과 경제발전에 기여"
상태바
방사청 "국방과학기술 민간에 이전해 상용화...국민생활 향상과 경제발전에 기여"
  • 김의철 기자
  • 승인 2020.09.17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방위사업청, 국방과학기술의 민간이전 및 기업의 사업화 연계 지원

국방과학기술을 민간기업에 이전해 상용화하는 민군협력사업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은 ’2020년 민군기술협력사업 시행계획'에 따라 ‘휴대용 원격 유독가스 누출 감시’, ‘해양 유출 오일 감지’ 기술을 민간기업에 이전하는 시범사업에 착수한다고 17일 밝혔다.

방사청은 올해 3월부터 6월까지 민군기술이전사업 기술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된 후보과제 중 민·관·군 전문가 평가단의 평가를 거쳐 이같이 최종 2개 과제를 선정했다. 국방과학연구소(ADD) 민군협력진흥원은 지난 16일 과제 수행기관인 무리기술 및 마하테크와 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2년간 사업화 연계 지원사업을 수행한다. 

이번에 선정된 '휴대용 원격 유독가스 누출 감시장비 개발 (무리기술)'과 '해양 유출 오일 실시간 감지 및 초기 방재를 위한 드론 탑재형 조기 경보 시스템 개발(마하테크)' 과제는 국민건강 및 해양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국방기술을 민간분야로 이전해 제품 개발과 컨설팅 등 사업화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방사청 관계자에 따르면, '휴대용 원격 유독가스 누출 감시 장비 개발'은 ADD가 보유한 적외선 분광기의 이동 반사경 틸트 보상시스템 등의 기술을 무리기술에 이전해, 유해가스 누출 감시, 석탄․유류 등의 저장고 화재 감시, 산업용 굴뚝 배출가스 모니터링이 가능한 휴대용 원격 유독가스 누출 감시 장비를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해양 유출 오일 실시간 감지 및 초기 방재를 위한 드론 탑재형 조기 경보 시스템 개발'은 적외선 영상센서와 스마트폰을 탑재한 소형 드론의 목표물 분석기술을 마하테크에 이전해, 레이저를 통해 해양 오일 유출 유무를 감지할 수 있는 소형 광센서 모듈을 개발해 이를 드론에 탑재할 수 있는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과, 오일 유출 감지 즉시 오일 흡착제를 투입해 초기 방재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드론 융합 시스템도 개발할 예정이다. 

국방기술이전 사업 추진 절차 [자료=방사청]

방사청은 국방과학기술 중 민수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유망기술을 발굴해 민간기업으로 기술을 이전하고 후속연구개발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국방기술 민수사업화 전주기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국방기술 민간이전 사업을 민군기술협력사업에서 분리해 ‘국방기술이전 상용화 지원사업’으로 확대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ADD 민군협력진흥원을 중·장기적으로 확대 개편해 내년에는 국방기술이전 상용화 지원사업 과제수를 31개(약 80억원) 선정하고, 이후 점진적으로 늘려 매년 55개 과제로 확대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박대규 국방기술보호국장은 “이번에 선정된 2개 과제는 국방과학기술을 민간으로 이전해 민수 활용도가 높은 제품을 개발하는 '국방기술이전 상용화 지원사업'의 선도적 모델 사업이 될 것”이라며 “방사청은 국방기술의 민수 활용 및 민간기술의 국방 활용과 같은 선순환 구조의 민군기술이전 협력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의철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