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노나, 면역억제제 전임상 영장류에서 효능… “연내 임상승인 추진”
상태바
다이노나, 면역억제제 전임상 영장류에서 효능… “연내 임상승인 추진”
  • 고명식 객원기자
  • 승인 2020.09.16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출처=픽사베이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출처=픽사베이

금호에이치티(214330)와 합병을 추진중인 코넥스 상장사 다이노나(086080)가 영장류 대상 비임상 시험에서 자체 개발 면역억제제 ‘DNP007’의 효과를 확인해 연내 임상 1상 IND(임상시험계획서) 승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다이노나의 DNP007은 류마티스 관절염 등 자가면역질환 대상 면역억제제다. 최근 글로벌 규모의 일본 비임상 및 임상 CRO(임상시험수탁기관) 기관과 공동으로 원숭이 대상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효과 확인을 위한 비임상 시험 진행 결과, 현재 유통되는 경쟁사 치료제 대비 적은 투여 빈도로도 우수한 유효성 결과를 도출했다고 전했다.

다이노나는 비임상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DNP007의 연내 IND 승인을 획득한다는 계획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IND 제출을 위한 비임상 결과 보고서도 마무리 단계라고 말했다. 회사 측은 DNP007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면역 억제를 유도하는 면역관용 수지상세포 유도 항체 치료제 후보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IND 승인 절차도 원활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이노나 관계자는 “DNP007은 비임상 시험에서 초기 단 2번 투여만으로도 중등증 및 경증 류마티스 관절염 질환을 정상적인 수준까지 호전시키는 효과를 보였고, 중대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며 “전 세계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 규모가 약 40조 원으로 추산되는 거대 시장인 만큼, DNP007을 류마티스 관절염 외에 다양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이노나의 최대주주와 2대주주는 에스맥(097780)과 금호에이치티(214330)로 각각 24.40%, 18.74% 지분을 확보하고 있다.

고명식 객원기자  smartkoh@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