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개미가 떠받친 증권가, 이번엔 초고액 투자자 유치경쟁 사활
상태바
동학개미가 떠받친 증권가, 이번엔 초고액 투자자 유치경쟁 사활
  • 황동현 기자
  • 승인 2020.09.15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00억원 이상의 초고액 자산가 종합 서비스 제공
- 고객이 기관투자자처럼 각종 투자사업에 파트너로 참여

동학개미가 떠받친 증권가에 증권회사들이 초고액 투자자 유치를 위한 불꽃튀는 경쟁을 펼치고 있다.  대형 증권사들은 자산관리 특화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액자산가 모시기 경쟁'에 돌입했다.

최근 골드만삭스, UBS 등 자산가 고객이 많은 글로벌IB들은 개별 회사 설립에 부담을 느끼는 고객들을 위해 자사 내부에 개별 자산가 고객을 위한 전담 관리조직을 세팅하고 공동투자기회 등을 제공하는 '멀티 패밀리오피스'를 선보여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증권은 지난 7월 국내 최초로 '멀티 패밀리 오피스' 서비스를 선보였다

삼성증권은 30억 이상 고객 수 2300명, 자산 71조에 이르는 업계 최대규모의 초고액자산가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는 SNI를 기반으로 글로벌IB들의 전유물이었던 투자파트너형 '멀티 패밀리오피스'를 국내최초로 선보인다 (사진=삼성증권 제공)<br>
삼성증권은 30억 이상 고객 수 2300명, 자산 71조에 이르는 업계 최대규모의 초고액자산가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는 SNI를 기반으로 글로벌IB들의 전유물이었던 투자파트너형 '멀티 패밀리오피스'를 국내최초로 선보였다 (사진=삼성증권 제공)

멀티 패밀리 오피스의 대상은 100억원 이상의 초고액 자산가다. 

그간 국내 금융권에서 제공해온 패밀리오피스는 투자전략, 세무, 증여 등을 제공하는 우수고객 대상 투자컨설팅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삼성증권에서 시작하는 '패밀리오피스'는 개별 고객을 위한 전담팀을 세팅해 특화된 컨설팅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객이 기관투자자처럼 삼성증권의 각종 투자사업에 파트너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한다

삼성증권SNI는 이 같은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근 SNI전략담당 내에 '패밀리오피스 사무국'을 신설했다. 

박경희 삼성증권 SNI전략담당 전무는 "SNI를 10년간 운영한 결과 고객들 중에 글로벌IB급의 패밀리오피스 서비스에 대한 니즈를 가진 분들이 많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당사의 투자에 함께 참여하거나 클럽딜 기회를 제공하는 진정한 패밀리오피스를 국내에 선보이고자 오랫동안 연구하고 꼼꼼히 준비해 선보이게 됐으며, 향후 10년 삼성증권SNI의 더 큰 도약을 위한 핵심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투자증권은 금융자산 30억원 초고액자산가를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한국투자증권의 '글로벌 웰스 매니지먼트(Global Wealth Management)'는 자산관리와 기업 자금운영, 가업승계와 후계자 양성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GWM'은 이름처럼 해외 자산배분에도 무게를 두겠다는 계획이다. 금융상품과 해외투자, 기업공개(IPO), 인수합병(M&A), 상속·증여, 법률과 세무 자문 등 폭넓은 서비스가 포함된다.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은 "다양한 투자상품과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을 통해 글로벌 투자은행 수준의 패밀리 오피스와 자산승계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유성원 한국투자증권 GWM전략담당 상무(사진 앞줄 가운데)와 부서원들이 여의도 본사에서 자리를 함께 했다. (사진=한국투자증권 제공)

한국투자증권은 GWM전략부를 주축으로 패밀리 오피스와 가업승계 컨설팅을 전담하는 자산승계연구소도 신설했다. 세무, 부동산, 회계, 글로벌자산배분 등 각 분야 전문가가 솔루션을 제공하는 조직이다. 기업 운영과 후계자 육성 지원 등의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상대적으로 리테일보다는 투자은행(IB) 분야가 돋보였던 한국투자증권의 리테일 부문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고액자산가 영역에 힘을 실어준 것이다.

미래에셋대우도 지난 10일 연이어 10억원 이상 자산가를 대상으로 한 '미래에셋세이지클럽(Mirae Asset Sage Club)'을 선보였다. 기존 '오블리제클럽'을 리뉴얼한 서비스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최근 고액자산가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문의가 크게 늘면서 수요에 맞춰서 클럽을 론칭했다"고 설명했다.

'미래에셋세이지클럽'은 글로벌 IB네트워크를 활용한 다양한 맞춤형 글로벌 자산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가업 상속과 증여 플래닝 등 전문 컨설턴트들의 패밀리 오피스 솔루션도 제공된다.

김기환 미래에셋대우 VIP솔루션본부장은 “미래에셋그룹의 VIP브랜드 미래에셋세이지클럽(Mirae Asset Sage Club)은 글로벌 투자전문그룹 미래에셋의 차별화된 글로벌 자산관리 솔루션과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브랜드 가치와 경험을 전달할 것”이라며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고객과 함께 투자하고 성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KB증권은 HNW(High Net Worth·고액자산가) 고객을 대상으로 가업승계·세무·부동산·투자 등 자산관리 전 분야를 망라하는 종합컨설팅서비스인 ‘KB able Premier 컨설팅’ 서비스를 올해 4월부터 제공하고 있다.

‘KB able Premier 컨설팅’ 서비스는 “한 분을 위한 모든 자산관리”라는 슬로건 아래, 상속·증여를 중심으로 한 세무컨설팅과 기업금융컨설팅이 결합된 가업승계 컨설팅이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부동산 투자자문 및 관련세무자문, 주식 매매 시 대주주 양도소득세 및 금융상품 투자 시 절세전략, 투자컨설팅 등 자산관리 전반에 대한 컨설팅서비스도 제공된다.

컨설팅 인력은 KB증권 소속 세무사와 은행-증권 겸직인력인 부동산전문가, 변호사를 주축으로 하며, 기업금융과 리서치센터의 협업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KB금융그룹의 전문가집단인 ‘KB WM 스타자문단’이 지원을 하는 구조로 KB금융그룹의 컨설팅 역량이 총동원된다.

이들 전문컨설팅 인력은 고객의 요청을 받으면 니즈를 파악해 분야에 따라 맞춤형 팀을 구성하고 분석 및 조사 등을 통해 컨설팅을 시행하게 된다.

KB증권 측은 “지난 1월 차별화된 투자상품과 컨설팅서비스 제공을 위해 서울 강남의 삼성동과 대치동 그리고 강북의 여의도에 ‘금융센터’를 개설했다”며 “이들 금융센터를 중심으로 ‘KB able Premier 컨설팅’ 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박정림 KB증권 사장은 “체계적인 가업승계를 통해 그간 일궈온 소중한 자산을 안전하게 이전하고자 하는 VVIP 고객들의 요구가 늘고 있다”며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 국면에서 ‘KB able Premier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실질적인 도움은 물론 영업점 PB의 지속적인 사후관리로 향후 패밀리오피스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에 손 꼽히는 초대형 증권사들은 모두 고액자산가 전용 서비스를 갖추고 유치경쟁에 뛰어들었다. 최근 들어 더욱 경쟁이 심화된 건 증시의 유동자금 증가와 글로벌 IB의 패밀리 오피스 트렌드 영향이 크게 미쳤다.

게다가 초저금리 상황이 길어지면서 고액 자산가들의 투자 전초기지를 은행에서 증권사로 옮겨가는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 은행은 업종 특성상 예금이나 채권 위주의 안정적인 자산 관리를 강점으로 내세우지만, 요즘은 시장금리가 0%대로 떨어져 웬만한 상품 수익률이 너무 낮기 때문에 강점이 부각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반면 증권사는 IB(투자은행) 부문을 중심으로 다양한 대체 투자처를 발굴해 상품화하는 등 수익률 측면에서 은행보다는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초고액 자산가들은 투자 수요 외에도 상속·증여·부동산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원한다"며 "국내에선 은행의 맞춤형 PB서비스가 친숙하지만 해외에서는 글로벌 IB가 이런 서비스를 주축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국내 증권사들도 지속적으로 관련 서비스 제공에 힘을 기울여 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