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3단계 격상 쉽게 결정할 선택 아냐”… ‘집단휴진’ 의사엔 복귀 촉구
상태바
정 총리 “3단계 격상 쉽게 결정할 선택 아냐”… ‘집단휴진’ 의사엔 복귀 촉구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0.08.26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COVID-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COVID-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COVID-19)의 2차 대유행에 따른 전국적 확산에 대해 “상황 호전이 없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까지 검토해야 할 상황”이라며 “현재의 2단계 조치가 제대로 이행되도록 총력을 다하는 게 급선무”라고 언급했다.

정 총리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국내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지 7개월 만에 방역에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루하루 우리 방역 체계가 한계점에 다다르고 있다”면서 “상황이 나아지지 않으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적용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3단계로 격상할 경우 사실상 거의 모든 경제적·사회적 활동이 멈추게 돼 결코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선택이 아니다”고 했다.

정 총리는 집단휴진에 나선 의사들의 의료현장 복귀를 촉구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대화로 해법을 찾자고 여러 차례 손을 내밀었다”며 “마지막 순간 의사협회와 합의를 이루었지만 전공의협의회의 투쟁 결정에 따라 입장을 번복한 점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환자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집단행동은 국민들께서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집단행동에 나선 의사들은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따라 즉시 의료현장으로 복귀해달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또한 “국민들께서도 방역 수칙 준수만이 우리 공동체가 위기를 헤쳐나가는 유일한 길임을 유념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시행되면 실내·외 구분 없이 10인 이상의 모임과 집회가 제한된다. 또한 집단감염 위험이 큰 고위험시설 운영도 중단된다. 스포츠 경기 진행은 전면 금지다.

학교와 유치원은 원격 수업 또는 휴업하고 공기관은 필수 인원을 제외하고 전원 재택근무를 시행해야 한다.

정총리는 민간기관과 기업에게도 필수 인원 외에는 전원 재택근무를 권고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