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주택 14채, 백군기 용인시장의 엉뚱한 해명 실망스러워"..."공직자로서 안이한 부동산 인식"
상태바
경실련 "주택 14채, 백군기 용인시장의 엉뚱한 해명 실망스러워"..."공직자로서 안이한 부동산 인식"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8.23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실련 "백군기 시장이 신고한 부동산 재산 중 주택은 본인, 배우자 기준 14채이고 부동산 재산은 40억"
- 백군기 시장 "실제 내 집은 아들과 공동소유한 아파트 한 채 뿐" 해명
- 경실련 "본질과 상관없는 해명을 한 것은 부적절한 행위"..."본인 사생활까지 공개하며 억울함 호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부동산 관련 백군기 경기도 용인시장의 해명에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경실련이 지난 20일 발표한 ’수도권 65명 단체장 부동산 재산 분석결과‘와 관련하여 "실제 내 집은 아들과 공동소유한 아파트 한 채 뿐입니다"라는 내용의 해명자료를 발표했다.

경실련은 백군기 시장은 아파트 및 주택 14채를 보유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백군기 시장은 용산구 한남동 13채, 연립주택 1동은 재혼한 배우자가 보유한 소형 원룸 13개의 낡은 연립주택으로 본인 재산이 아님을 강조했다. 

경실련은 "보도자료에서 명백히 본인과 배우자 소유기준임을 명시했다"며 "부동산 재산도 백군기 시장이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본인이 신고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백군기 시장이 신고한 부동산 재산 중 주택은 본인, 배우자 기준 14채이고 부동산 재산은 40억이었다. 

백군기 용인시장

경실련은 "이렇듯 경실련 조사결과가 백 시장의 신고내용을 그대로 표기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본인 사생활까지 공개하며 억울함을 호소하는 처사는 공직자로서 국민이 바라는 모습이 결코 아니다"라며 "공직자는 시민을 위해 일하겠다고 약속을 하고 선출되어 공공의 이익을 우선으로 공적 업무를 수행하는 자리"라고 질타했다.

이어 "그런데 앞으로도 공직자의 신분으로 임대소득과 자산소득 등 불로소득은 계속 취하겠다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며 "이는 공직자로서 부동산정책에 대한 안이한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지난 3년 우리 사회는 잘못된 정책으로 인해 부동산 거품이 발생하여 서울 집값 34%, 아파트값 52%가 상승했다"며 "부동산 거품으로 발생 된 불로소득의 사유화 되면서 주택 등 부동산을 가진 자와 자산의 격차와 임대소득 자산소득 등 불로소득과 땀의 대가인 근로소득 간 양극화 심화 등 사회적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고 전했다. 

경실련은 "이런 상황에서 100만 용인시민을 위해 일하겠다고 약속하고 선출된 단체장이 보유한 부동산 실태를 본인이 신고한 그대로 시민에게 알린 것에 대해 본질과 상관없는 해명을 한 것은 부적절한 행위로 보인다"고 거듭 백군기 시장을 비판했다.

경실련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지난 3년 동안 집값 폭등으로 불로소득 주도 성장이 지속되는 가장 큰 원인은 이 정부의 정책 결정권자인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고위공직자 책임으로 보고있다"고 밝혔다.

때문에 청와대와 정부 그리고 입법부와 지방정부 등에 속한 고위공직자의 자산과 부동산 보유 실태를 본인들이 축소 신고한 그대로 시민들에게 알리고 있다는 것. 

경실련은 "조사하고 집계한 결과 공직자들 상당수가 막대한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어 모두를 위한 투기 근절정책을 제대로 시행하지 않는 것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선출직 단체장들은 개별공시지가와 주택공시가격 결정 권한 아파트 분양가 승인과 입주자 모집 허가 등 막강한 권한을 보유하고 있기에 본인들이 신고한 부동산 재산이 시세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축소 공개되고 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따라서 가족은 물론 국민을 위해 일하겠다는 약속을 내걸고 선출된 공직자이고 약속을 제대로 이행할 의지가 있다면 이후에라도 재산을 실제 시세대로 공개해야 한다"며 "공시가격을 시세에 근접하도록 결정하고, 재산을 투명하고 정확하게 공개되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경실련은 "지난 7월 8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다주택 고위공직자의 경우 하루빨리 매각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달라‘고 당부했다는 기사가 언론에 보도됐다"며 "매각 여부는 당사자가 판단할 문제이지만 고위공직자들에게는 더욱 엄격한 기준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우리나라 고위공직 사회가 투명하고 깨끗해졌고 판단될 때까지 공직자들의 자산이 얼마나 되는지 얼마나 성실하게 신고했고 어떤 자산을 보유했는지 등을 계속 알려 나갈 것"이라고 마무리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