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 당국 규제강화 우려보다 완화된 수준이지만···삼성·KB·한투 등은 '위험'
상태바
ELS 당국 규제강화 우려보다 완화된 수준이지만···삼성·KB·한투 등은 '위험'
  • 황동현 기자
  • 승인 2020.08.02 0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대규모 마진콜을 초래던 ELS에 대해 당국이 규제강화에 나선 가운데 규제수위가 우려보다 완화된 수준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일부 증권사의 경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 자본 여력이 부족한 증권사의 경우 ELS 발행 시 부채 반영 비율 크게 높아져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30일 금융당국은 자기자본대비 ELS·DLS(원금비보장) 잔액이 50%를 초과하는 부분부터 단계적으로 200%까지 가중치를 적용키로 했다. 기존에는 레버리지 비율이 증권사 PCA(적기시정조치) 기준으로 활용하며 모든 자산(부채)에 동일한 가중치(100%)를 적용했었다.

파생결합증권 발행 규모별 레버리지비율 반영비율 (출처=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2010년(22조4000억원) 이후 급증한 파생결합증권(ELS, ELB, DLS, DLB) 발행규모는 지난 4월말 기준 108조6000억원이다.

지난 2016년(101조3000억원) 100조원을 돌파한 이후 저금리 기조가 계속되면서 국민들이 예금 대안상품으로 인식되면서 주로 은행창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규모가 확대됐다.

금융투자업계는 ELS의 '총량제'라는 직접적인 규제는 피했지만 일부 증권에 경우 ELS 발행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한국투자증권, KB증권,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 등 국내 대형증권사 대부분이 자기자본 대비 ELS 잔액이 100%를 초과하는 상황이다.

증권사별 레버리지 비율과 영향 추정 

이런 가운데 이베스트투자증권 전배승 연구원은 “당초 논의되던 자기자본 대비 총량규제 방안이 포함되지 않았고, 증권사의 대응이 가능하도록 2021~2022년까지 유예기간을 설정하고 있어 시장의 우려보다 완화된 수준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전 연구원은 “이달 말 대형 증권사의 ELS 발행잔액은 평균 6조원 수준이며, 자기자본 대비 비중은 80~160%로 회사마다 다르다”며 “ELS 발행규모별 레버리지 비율 강화기준을 적용할 경우 일부 증권사의 레버리지 비율은 100~3005 가량 상승하는 것으로 추정되나, 해당 기준에서도 대부분 증권사는 규제 수준을 크게 하회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현행 레버리지비율(총자산/자기자본)규제는 증권사 적기시정조치(PCA) 기준으로 활용 중으로, 모든 자산(부채)에 동일한 가중치(100%)를 적용한다.

적기시정조치 기준은 권고기준이 1,100%고 요구기준은 1,300%다. 

지난 2019년말기준으로 보면  전체 증권사의 평균레버리지 비율은 680.1%로 대부분 증권사가 여유있는 수준이다.

그러나 이번 건전성 강화방안에 의한 전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삼성증권과 KB증권의 레버리지 비율은 1100%를 넘기게 된다.

특히, 삼성증권의 경우 ELS 발행잔고는 현재 7조원대로 자기자본 4조6000억원을 넘어서고 자체 헤지 비중이 높은 편이다.

두 증권사의 경우 새로 자본금을 충분히 늘리던가 ELS발행잔액을 가중치를 감안해 낮춰야 하는 부담을 안게됐다.

또 한국투자증권도 새 기준에 따르면 1000%를 넘긴 상태라 이를 여유있게 관리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고위험금융상품 투자자 보호 방안 시행을 앞두고 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ELS 규제까지 더해지면서 투자 상품 운용 여건이 더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이어 "자기자본 대비 발행 규모가 큰 증권사들은 자본 확충 필요성이 더욱 커지게 됐고, 손실제한형 또는 가중치가 완화되는 상품등을 취급 하는등 위험자산 관리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부언했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