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열사 추모관 23억 사용, 회사에 순이익 30% 요구"...민주노총, 김명환 사퇴 '강경파 득세'
상태바
현대차 노조, "열사 추모관 23억 사용, 회사에 순이익 30% 요구"...민주노총, 김명환 사퇴 '강경파 득세'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7.25 0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노조, 23일 임시대의원대회 마무리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 확정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사퇴 "노사정 합의안 부결에 책임지고 사퇴"
"국민과 호흡하는 민주노총 되길 바라지만, 호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임금 12만원 인상과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을 골자로 한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요구안을 마련했다.

또한 현대차 노조는 ‘부산·울산·경남 열사 추모관’을 설립하는 데 노조가 쌓아둔 적립금 23억원을 쓰겠다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엔 23억 '쾌척'하면서 회사에는 순익 30% 요구한 현대차 노조에 대한 비판이 일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23일 울산 북구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열린 임시대의원대회 마지막날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을 확정했다.

요구안에는 기본급 월 12만304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지난해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이 담겼다.

별도 요구안에는 시니어 촉탁 처우개선 및 연장확대, 전기 자동차 전용 공장, 코어 타임 폐지, 총 고용보장 및 부품사 상생 방안 마련, 자동차 복합비전센터(자동차 박물관 포함) 건립 요구, 성과금 요구(우리사주 포함), 직무전환 교육 및 교육 센터 신축 건립, 임금 제도 개선, 코로나19 등 조합원 감염병 예방 관련 대책, 해고자 복직 등이 포함됐다.

현대자동차 노조가 22일 울산 북구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을 확정하는 임시 대회의원대회를 열고 있다.
현대자동차 노조가 22일 울산 북구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을 확정하는 임시 대회의원대회를 열고 있다.

이상수 노조위원장과 금속노조 김호규 위원장 등을 포함한 올해 교섭위원 32명도 최종 확정했다.

문제는 현대차 노조가 무려 23억원이라는 거액을 추모관 건립에 지원한다는 것이다.

민주노총 등은 27억원을 들여 경남 양산에 열사추모관을 설립할 계획인데 비용의 대부분을 현대차 노조가 책임지는 셈이다.

현대차 노조가 직원 복지와 무관한 사업에 쓰겠다고 결정할 수 있는 것은 막대한 자금력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기준 현대차 노조원 수는 5만576명이다. 기업단위의 노조 중 가장 많은 숫자다. 노조 전임자 수도 100명을 넘는다.

노조원들은 기본급의 1~2%가량을 조합비로 낸다. 올해 현대차 노조의 예산만 92억원이다. 적립금 중 일부를 쓰면 연 100억원 이상을 사용하게 된다.

지난해 현대차 노조가 쟁의대책비 명목으로 배정한 돈만 31억원이다. 상경 집회를 하면 버스 대여비로 1억원이 넘게 나간다.

민주노총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노조로서 현대차 노조위원장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도 치열하다. 지난해 치러진 8대 위원장 선거 때는 한 후보자가 회사 임원과 함께 골프를 치는 사진이 퍼져 비판이 일었다.

다만 현대차 노조도 시장 변화에 맞게 혁신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지난 1월 합리적 성향으로 평가받는 이상수 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임금을 동결하는 대신 고용 보장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거취를 포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현재차 노조가 민주노총 특성상 강경파에 좌우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집행부는 24일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의 내부 추인이 무산된 데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 전체와 호흡하는 민주노총이 되기를 지금도 바라고 있다"며 "하지만, 오로지 저희의 부족함으로 그런 호소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강경파가 득세하는 민주노총의 한계라는 분석이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