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넥스원, '한국형 차기 구축함' 창과 방패에 두뇌를 더한다
상태바
LIG넥스원, '한국형 차기 구축함' 창과 방패에 두뇌를 더한다
  • 김의철 기자
  • 승인 2020.07.14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휘·사격통체 체계에서 레이다·센서·통신·전자전 체계 등 풍부한 개발경험 강점
- 전투·소나체계의 고수준 통합 전투체계개발로 ‘장보고-I급 잠수함’ 전력 강화 실현
- 수중·수상·항공의 목표물을 탐지·추적·공격...최적의 통합솔루션 역량 갖춰
- 이지스함 통합소나체계 기술을 KDDX에 적용해 생존성 강화
함정용 전투체계 [사진=LIG넥스원]
작년 10월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에서 LIG넥스원 관계자가 전투체계, 다기능능동위상배열레이더, 통합마스트 등 한국형 구축함(KDDX)에 특화된 통합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IG넥스원]

LIG넥스원이 한국형 구축함(KDDX) 사업에 참여를 위해 함정 전투체계에 특화된 통합 솔루션 개발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KDDX 전투체계는 기존의 체계와는 달리 ‘광의의 전투체계’다. 그만큼 KDDX 전투체계 개발사업은 지휘무장통제체계 외에도 ▲레이더, 소나 등의 센서체계 ▲미사일, 어뢰 등의 무장체계를 비롯해 통신체계, 전자전체계 등 전 체계와 핵심 구성품을 고수준으로 통합하는 고난이도의 무기체계 개발사업이다.

LIG넥스원은 레이더부터 지휘·사격통제까지 탐지부터 요격에 이르는 월등한 개발경험과 핵심 연구개발(R&D) 인력을 기반으로, 전투체계에 필수적인 ‘고도의 통합역량’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라며 14일 이같이 밝혔다. 

함정용 전투체계 [사진=LIG넥스원]
LIG넥스원이 제안한 KDDX 통합마스트 모형. LIG넥스원은 레이더부터 지휘.사격통제까지 Sensor to Shooter에 이르는 월등한 개발경험과 핵심 R&D 인력을 기반으로, 전투체계에 필수적인 ‘고도의 통합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사진=LIG넥스원]

LIG넥스원은 국방과학연구소의 시제업체로 참여해 수상함 및 잠수함에 탑재되는 유도·수중무기를 비롯한 함정용 탐색레이더 및 소나체계, 함정 전자전체계(SONATA), 함정용 다대역 다기능 무전기(TMMR) 개발 등 KDDX에 특화된 다양한 기반기술을 축적하고 있다.

지난 2018년 KAIST와 ‘스마트 국방 4.0 연구센터’를 개설한 것을 비롯해 지능화된 통합지휘체계 기술력 확보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대구급 호위함 등에서 운용 중인 다수 무기체계의 개발·양산·성능개량에 참여한 바 있으며, 향후 KDDX에도 무장체계 및 소나, 레이다 등 탐지체계 등이 탑재되는 만큼, LIG넥스원이 전투체계를 중심으로 고성능의 장비들의 고도 통합 솔루션 구현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구축함의 대잠 전투능력을 극대화한 LIG넥스원의 통합소나체계는 KDDX 생존성 강화에도 큰 역할을 할 전망이다.

특히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력화된 면배열 능동위상배열레이다 무기체계인 ‘대포병탐지레이다-II’를 성공적으로 개발했고, 대우조선해양과 협력해 4년 반이라는 단시간 내에 전투체계와 높은 수준의 소나체계를 통합개발하는 ‘장보고-I 성능개량’ 사업의 통합전투체계 전력화를 완료해 차별화된 기술력을 입증했다.

함정용 전투체계 [사진=LIG넥스원]
LIG넥스원이 제안한 KDDX 통합마스트 모형. LIG넥스원은 레이더부터 지휘.사격통제까지 Sensor to Shooter에 이르는 월등한 개발경험과 핵심 R&D 인력을 기반으로, 전투체계에 필수적인 ‘고도의 통합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사진=LIG넥스원]

LIG넥스원 관계자는 "수상함에서 잠수함에 이르는 전투체계, 소나체계, 레이더, 유도무기, 통신장비, 전자전 장비 등의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입증했고, 업계 최고 수준의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LIG넥스원은 KDDX 사업을 통해 기존 이지스 체계 이상의 전투체계 개발과 스마트 해군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를 밝혔다. 

전투체계 분야에서의 LIG넥스원의 사업 참여 확대는 안정적 군 전력 유지에도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시스템 개선 및 전력화 이후 유지 보수 등에 있어 경쟁 업체와 상호 보완적인 시너지 효과를 내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함정용 전투체계 [사진=LIG넥스원]
해군 수상함에서 운용 중인 LIG넥스원 개발참여 무기체계들 [사진=LIG넥스원]

 

김의철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