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서 기지개 켜는 뷰티업계...'스타 마케팅' 앞세워 인기몰이
상태바
홈쇼핑서 기지개 켜는 뷰티업계...'스타 마케팅' 앞세워 인기몰이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0.07.13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장품 카테고리 홈쇼핑 채널서 점진적 회복
'영탁' 모델로 기용한 JM솔루션, 홈쇼핑 론칭 방송 '매진' 기록
JM솔루션이 가수 영탁을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JM솔루션이 가수 영탁을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았던 뷰티업계가 홈쇼핑 채널을 통해 회복을 이뤄내고 있다. 최근 방송가에서 주가를 높이고 있는 연예인들을 홈쇼핑 방송에 적극 기용하며 이목을 집중시키는 전략이 효과적으로 먹혀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홈쇼핑 채널에서 최근 화장품 카테고리는 점진적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홈쇼핑 정보 플랫폼 '홈쇼핑모아'가 발표한 7월 '모아리포트'를 살펴보면 화장품 품목은 6월 한 달 동안 구매건수 순위에서 상위 10위 품목 가운데 2위와 10위를 차지했다. 일회용 마스크 물량이 풀려 일시적으로 마스크 품목이 1위를 차지한 것을 고려하면 사실상 'AGE 20's 에센스 팩트 시즌4'가 최고 인기 품목이라고도 분석할 수 있다. 이외에는 'AHC 아이크림 시즌8 패키지'가 10위에 올랐다.

먼저 홈쇼핑 특성에 맞춘 제품 구성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홈쇼핑 방송에서 계절 특성에 따라 유연하게 제품 업그레이드와 구성품 변경을 펼친 점이 주효했던 것이다.

더불어 현재 오프라인 뷰티 매장의 '테스트' 기능이 크게 약해진 만큼, 홈쇼핑 방송이 이를 대체하고 있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 뷰티 매장의 강점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테스트를 할 수 있다는 점이었는데, 코로나19 여파로 오프라인 매장에 소비자들의 발걸음이 끊기고 테스트마저 자제돼 홈쇼핑 호스트의 제품 사용후기가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한편 뷰티업계는 홈쇼핑 방송의 시청률을 크게 좌우할 수 있는 요소인 '스타 마케팅' 또한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JM솔루션은 '미스터트롯' 출신의 가수 영탁을 광고 모델로 발탁했는데, 영탁 굿즈를 포함한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 결과 '버드네스트 더블앰플'의 롯데홈쇼핑 론칭 방송에서 빠른 시간 안에 매진을 기록했다.

스타가 직접 화장품 제작 과정부터 참여해 홈쇼핑 방송에 뛰어든 사례도 있다. 

오는 7월 20일 현대홈쇼핑에서 방송되는 '하희라 앰플 화이트닝'은 배우 하희라가 직접 제이원 코스메틱과 협업 제작한 제품이다. 

한 뷰티업계 관계자는 "오프라인 뷰티 매장이 장기적 침체에 빠진 상태에서 사용 후기를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홈쇼핑 채널이 급부상하고 있다"면서 "출연자의 인지도가 홈쇼핑 방송의 시청률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만큼 '스타 마케팅'도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금재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