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해체는 이미 시작됐다"..이재용 동공지진 후 “활동 안하겠다” 약속 후폭풍
상태바
"전경련 해체는 이미 시작됐다"..이재용 동공지진 후 “활동 안하겠다” 약속 후폭풍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6.12.08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경제연합회 해체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이 “전경련 활동 안하겠다”는 약속을 내놓은 이후, 이미 금융권을 중심으로 전경련 탈퇴 러시가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고 일부 기업들은 탈퇴를 기정사실화하고 내년 사업계획을 잡고 있다.

일종의 ‘설’로만 나돌던 전경련 해체론이 이 부회장의 청문회 발언이 촉매역할을 하면서 재계 전반에 빠르게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6일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전경련 이렇게 둬도 되겠습니까? 해체 동의하겠습니까”란 질문에 이 부회장은 답변을 망설였다.

이 부회장은 “제가 감히 여기서 말씀드릴 것은 아니고 이 자리에 회장님들도 계시고 전경련의 많은 직원들도 있다. 전경련 자체에 대해 뭐라고 말씀드릴 자격은 없고”라고 한참 운을 뗀 후 “저는 개인적으로 전경련 활동 안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이어 구본무 LG회장과 최태원 SK회장 등 주요총수들이 줄줄이 탈퇴의사를 밝혔다.

제일 먼저 움직인 곳은 금융권이다. 8일 IBK기업은행과 KDI산업은행이 전경련 탈퇴 계획을 밝혔다. 권선주 기업은행장은 8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에서 오는 12일 탈퇴서를 접수하겠다고 말했다. 산업은행도 마찬가지다.

1968년에 전경련에 가입한 기업은행은 48년 만에, 일년 늦게 가입한 산업은행은 47년 만에 전경련을 떠나게 됐다. 다른 은행도 전경련 탈퇴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삼성은 이 부회장이 전경련 탈퇴를 약속했던 만큼 구체적인 논의와 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재계 관계자는 “전경련은 반드시 해체할 것이다. 하지만 기능은 유지될 것”이라며 “한국경제연구소의 경우 성격이나 목적이 전경련과 비슷하다. 이와 같이 비슷한 성격의 단체 안에 조직으로 남을 가능성이 크다”라고 내다봤다.

정치권 압박도 청문회 전후로 강도가 다르다. 이언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심상정 정의당 의원을 중심으로 전경련 해체를 골자로 한 법안이 발의돼 정치권 압박이 본격화되고 있다.

7일 이언주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경련의 자발적 해체 촉구 결의안을 이번 정기국회에 반드시 통과시켜 더 이상 존재근거가 없는 정경유착의 창구, 대기업 위에 군림하는 옥상옥인 전경련의 조속한 자발적 해체를 촉진해야 될 것”이라며 “이렇게 함으로써 정부는 앞으로 전경련을 경제인의 대표기관으로 인정하지 말고 해외순방에 동행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업계에 따르면 전경련은 청문회 이후 주요 회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최종안은 내년 2월 정기총회에서 결정된다.

조아라 기자  archo@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