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정의선, '디지털+그린 뉴딜' 양날개 '飛上'...전기차·수소차·UAM 미래차 시대 '선견지명' 재조명
상태바
현대차 정의선, '디지털+그린 뉴딜' 양날개 '飛上'...전기차·수소차·UAM 미래차 시대 '선견지명' 재조명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6.17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정부 한국형 뉴딜 정책, 현대차 미래 구상에 힘 실어줘
- 정부, 2025년 UAM 상용화 계획...현대차 사옥 GBC 건립 후 '하늘 나는 미래차 시대'
- 경기도, 서울시, 울산시 등 지자체도 수소차·전기차 집중 지원
- 현대차, 삼성·SK·LG 등 주요 8대 그룹과 협력체제 구축
- 정의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회동...미래차 배터리 협력 논의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 부회장의 '선견지명'이 한국형 뉴딜의 핵심 '디지털 뉴딜+그린 뉴딜' 양날개를 달고 날아오르고 있다. 

현대차가 앞장 서고 정부가 밀어주는 분위기가 한껏 달아올랐다. 

정부는 최근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상용화 시한으로 2025년을 제시하고, 특별법 제정 등 인프라 구축에 나섰다. 2026년으로 예정된 현대차 GBC(글로벌비즈니스센터) 준공식에서 개인비행체(PAV)가 날아다닐 가능성이 높아졌다.

17일 재계 관계자는 "정의선 수석 부회장이 추진해왔던 수소차, UAM 등 미래 비전이 문재인 정부의 정책적 뒷받침과 함께 현실이 되고 있다"며 "특히 정부가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형 뉴딜' 전략을 본격화하면서 현대차는 주도권을 쥐고 달리는 형국"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문재인 정부는 현대차에 든든한 후원자 역할이라는 말이 나온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도심항공교통(K-UAM)' 신산업 추진전략을 논의하며 "화물 및 승객수송 드론 등 도심항공교통은 혁신적인 교통서비스"라며 "2025년까지 상용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신속한 제도 시험 기반과 인프라를 지원하며, 안전을 고려해 화물 운송을 먼저 시작하고 여객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새 도심항공교통 시스템에 맞게 운송라이센스, 보험제도, 수익배분 시스템 등을 설계해 공정한 산업생태계가 조성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 부회장과 미래차

특히 정부는 조속한 UAM 상용화를 위해 UAM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법 제정 전까지는 드론법을 활용해 규제특례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우버, 보잉, 에어버스, 아우디, 토요타 등 글로벌 기업들이 UAM 경쟁에 뛰어든 가운데, 먼저 상용화를 이룰 경우 막대한 성장이 예상되는 UAM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홍 부총리는 "세계시장 규모가 2040년까지 73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먼저 상용화를 이루면 초기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정의선 수석 부회장이 UAM을 비롯 스마트 모빌리티 미래 도시 구상을 발표할 때에만 해도 반신반의했던 일이 예상 보다 빨리 현실화되고 있는 셈이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 부회장이 인간 중심 미래 모빌리티를 주창했다

정의선 수석 부회장은 지난 1월초 열린 세계최대 IT전시회 'CES2020'에서 “UAM과 PBV·Hub(허브)의 긴밀한 연결을 통해 끊김 없는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는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은 사회에 활기를 불어넣고 ‘인류를 위한 진보’를 이어 나가게 할 것”이라며 “현대차는 이동 시간의 혁신적 단축으로 도시 간 경계를 허물고 의미 있는 시간 활용으로 사람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목표를 이루며 새로운 커뮤니티를 통해 사람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역동적인 인간 중심의 미래도시 구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현대차는 CES에서 공개했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의 축소 모형물을 서울 양재동 본사 1층 로비에 설치했다. 1층 로비에 주로 신차나 콘셉트카를 전시해 온 현대차가 미래 모빌리티의 비전 모형물을 전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의지를 임직원과 외부 방문객에게 보여준 것.

현대차는 사업 추진 조직도 2배 이상 확대했다. 모빌리티사업팀을 최근 전략기술본부 내 모빌리티사업추진실로 개편했다. 모빌리티사업추진실은 2개팀으로 구성, 기존보다 인력 규모가 2배 이상 늘어났다. 이곳에서는 △한국과 미국, 인도 등 지역별 모빌리티 사업 추진 전략과 사업계획 수립 및 실행 △신사업 발굴 및 사업자 전략 제휴 추진 △모빌리티 전담법인 관리 등을 담당한다.

현대차는 또한 모빌리티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전사 협의체’도 운영한다. 협의체는 사업 추진 전략과 현황을 전사적으로 공유하고 협업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현대차가 모빌리티 사업을 본격 시작한 것은 지난해 12월 중장기 혁신 계획인 ‘2025전략’을 발표하면서부터다. 이 전략에서 현대차는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과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 2대 사업 구조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현대차 양재동 본사 사옥의 UAM 모형

제품은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전동화 전략과 함께 PAV(개인용 비행체)로 제품군을 확장하고, 기존 제조업을 넘어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 사업에도 진출하기로 했다. PAV를 개발하고 모빌리티 서비스를 통합해 UAM 플랫폼 사업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현대차는 2025전략 달성을 위해 2025년까지 61조 1000억원을 투자한다. UAM을 2028년께 상용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정의선 수석 부회장은 현대차의 미래 매출 비율이 자동차 50%, PAV 30%, 로보틱스 20%라고 제시하기도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UAM 사업을 위해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NASA)에서 미래항공을 연구해온 신재원 박사도 부사장으로 영입했다"며 "신 부사장 주도로 CES에서 발표한 UAM 구상이 빨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혁신성장전략회의에는 현대차 신재원 부사장도 참석해 UAM 관련한 내용을 발표했다. 신 부사장은 "UAM은 도심의 하늘을 열어 지상의 교통 혼잡으로부터 해방되고, 궁극적으로 모든 시민이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 모빌리티 솔루션"이라며 "민간의 기술개발·사업화 계획이 정부의 제도와 조화롭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신산업의 경우 기존 규제가 장벽으로 작용해 도입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았지만 현대차의 UAM은 정부가 적극 지원에 나선 것이다. 정부의 인프라 조성 지원에 따라 현대차의 UAM 상용화 계획이 앞당겨질 수도 있다.

현대차 사옥 GBC 조감도

정부가 제시한 상용화 시점 1년 뒤인 2016년 GBC 준공도 예정돼 있다. 현대차는 서울 삼성동에 지상 105층, 지하 7층, 569m 규모로 현대차그룹의 새 보금자리인 GBC를 건축한다. 세계적 마천루가 될 GBC는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이끄는 현대차그룹의 상징이 될 전망이다.

정부가 2025년을 상용화 목표로 세운 만큼 GBC 준공 시점에는 PAV 비행을 위한 인프라 조성이 완료될 전망이다. 1조8000억원에 달하는 현대차의 UAM 1차 투자가 마무리된 시점이기도 하다. GBC 준공식은 현대차가 미래 먹거리로 선점하겠다고 밝힌 UAM 사업의 실체를 공개하기 가장 적합한 무대다.

현대차는 전기차, 수소차 등 환경차에도 속도전을 벌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비상경제회의와 지난달 취임 3주년 기념 연설에서 “시스템 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3대 신성장 산업을 강력히 육성하겠다”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5월 1일 미래차 주력육성도 언급했다.

이어 5월 13일 정의선 수석 부회장은 충남 천안에 위치한 삼성SDI 사업장을 방문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차세대 전기자동차 배터리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현대차와 삼성SDI는 공조체제를 이루어진 것.

또한 현대차는 5월 29일 한화큐셀과 함께 ‘태양광 연계 에너지 저장 장치(ESS)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미래 자동차 기술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 전기차는 올해 1분기 미국 테슬라가 8만8400대를 판매해 점유율 29%를 기록했고 이어서 르노닛산(3만9355대, 13%), 폭스바겐그룹(3만3846대, 11%)이 그 뒤를 잇고 있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2만4116대를 판매해 점유율 8%로 4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중국의 BYD가 1만8834대를 판매해 그 뒤를 바짝 쫓고 있다.

현대차는 전기차 부문에 1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모빌리티·전동화·커넥티비티·자율주행 등 미래차 산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선포함 미래전략 ‘플랜S’를 통해 6년 동안 29조원을 투입한다. 

현대로템의 미래차

현대로템은 지난 10일 수소차 충전 설비를 공급하는 사업에 진출한다고 선언했다. 도심지와 고속도로 휴게소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해 2022년까지 1100억원, 2025년까지 35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현대차는 상용(商用) 수소차 사업 육성에도 본격 나선다.

트럭, 버스 등 상용 수소차는 승용 분야에 비해 상용화(常用化)에 유리해 정의선 수석 부회장이 꿈꾸는 수소경제를 앞당기는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올해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스위스에 1600대 규모의 대형 수소트럭을 공급할 예정이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2018년 스위스 수소에너지 기업 ‘H2에너지’와 수소트럭 공급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지난해 합작법인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를 설립했다.

국내에서는 내년부터 10t급 수소트럭 넵튠의 국내 버전이 시범 운영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지난 5월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쿠팡과 수소트럭 보급 시범사업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내년부터 2022년까지 넵튠 5대를 투입해 군포-옥천 구간 및 수도권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최대 45명이 탑승할 수 있는 3세대 수소버스는 수소 1kg당 13.5km, 1회 충전 시 약 450km를 주행할 수 있어 주행 거리에 대한 불안함도 말끔히 덜어냈다.

양산형 수소버스는 앞으로 서울, 부산, 울산, 광주, 서산, 아산 등에 300대 이상이 공급돼 운영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수소 상용차 시대에 대비해 2025년까지 총 10종의 상용 트럭과 버스 라인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정부는 미래차 시장 선점을 돕기 위해 미래차, 수소차 등 신산업 분야 표준을 집중한다. 

정부는 올해 총 3258억원을 지원해 자율주행차 인터페이스, 통신, 차량제어 분야 국가표준 개발 및 국제표준 제안을 통해 국제표준을 선점하고 국내 대응체계를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수소버스
수소버스

지방자치단체들도 현대차의 수소차 지원에 나섰다. 

울산시는 "미래 성장 동력으로 수소 도시 조성에 나선 울산시가 수소차를 관용차로 운행하는 것은 수소 홍보의 기본"이라고 말할 정도다.

울산시는 시장과 시의장을 비롯한 시 고위 간부, 일반 직원 업무용 차까지 수소 전기차로 운행하며 여느 지자체보다 앞선 수소 친화 도시임을 알리는 데 온 힘을 쏟고 있다.

울산시에서 운행하는 업무용 차는 모두 117대(승용차 64대)에 이른다. 울산시는 이 중 17대를 수소차로 운행하는 가운데, 최근 수소 산업 담당 부서인 에너지산업과에서 수소차 10대를 추가로 구매했다.

울산시의회와 울산보건환경연구원, 농업기술센터, 온산수질개선사업소, 시민신문고위원회도 제각각 수소차 6대를 확보해 타고 다니고 있다.

울산시 소유 수소차 관용차만 이렇게 해서 모두 33대(넥쏘 16대, 투싼 17대)다.

대구시는 2022년까지 720억원을 투입해 수소차 1천대, 수소버스 2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4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친환경차 타기 좋은 경기도 조성’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오는 2022년까지 6천64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친환경 미래차 확대 보급과 관련 인프라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경기도는 전기차 약 3만 대, 전기버스 569대, 전기충전소 1만 5천기, 수소차 3천 대, 수소충전기 27대 등을 보급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도내 공동주택단지 중 약 36%만 전기충전기를 설치하면서 충전기를 보유한 단지에 사는 도민들 위주로 전기차 구매가 이뤄지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는 등의 계획을 세웠다. 

여기에 공공기관, 공영주차장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전기차 충전기 166기를 설치하고 도내 10곳의 수소차 충전소가 들어설 수 있도록 설치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올해 1천767억 원의 예산(국비, 시·군비 보조금 포함)을 확보해 친환경 미래차를 구매하는 도민에게 보조금을 지원한다. 이는 지난해 5천305대를 지원한 것보다 53% 증가한 규모로 8천121대를 지원할 수 있다.

경기도는 2027년까지 도내 모든 경유버스를 친환경 전기버스와 CNG 버스로 교체할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경기도는 지난해 전기버스를 244대까지 늘렸고, 올해 450대까지 확대한다.

경기도는 현재 전기차가 1대도 없는 도 산하 25개 공공기관에 전기차 55대를 보급하는 계획도 세웠다.

현대차는 지난 3월 31일 서울시 신청사에서 현대차 공영운 사장과 서울시 박원순 시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강화를 주요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사업 다각화와 수소경제 활성화에 더욱 속도를 낼 예정이다. 서울시 역시 물 이외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공기 정화 효과가 탁월한 수소전기차 보급을 대폭 확대해 세계적인 친환경 선도도시로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력 강화는 △수소전기차 생산·보급 확대뿐만 아니라 △수소충전소 등 충전 인프라 확충 △수소전기차 활성화 방안 △수소에너지와 수소전기차에 대한 시민 저변 확대 등 수소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쳐 이뤄진다.

서울시는 기존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 목표를 대폭 상향할 예정이다. 기존 보급 목표는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를 4000대 이상 보급, 수소충전소는 15개 이상 구축하는 것이다.

국군에도 수소차가 투입된다.

현대차는 16일 대전 유성구 자운대에서 국방부·산업부·환경부·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과 함께 국군 내 수소전기차 도입 및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해 협력키로 하는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수소 트럭
수소 트럭

이번 MOU 체결은 국가 핵심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 중인 수소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뿐만 아니라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 등 수소산업 전반에 걸쳐 협력이 이뤄질 예정이다. 

수소차 보급을 군 영역에까지 확대시켜 수소산업의 저변을 넓힌다는 의미다.

국방부는 2021년까지 수소전기차 10대를 구매해 시범 운영하며, 자운대 인근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설치에 협력한다. 이후 지속적인 수소전기차 구매·운영 확대와 수소연료전지 발전 설비 적용 확대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군 장비 및 시설 내 수소연료전지 발전 설비 적용 등을 위한 기술개발 및 실증을 지원하고, 환경부는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구축 등을 지원한다.

경찰청은 수소버스를 경찰용으로 사용한다. 현대차는 지난해 10월 경찰청 등과 경찰 수소전기버스 개발 보급 확대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정부는 오는 2028년까지 경찰버스 802대 모두를 수소전기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분야에서 국내 대기업과 전방위적으로 협력분야를 넓히고 있다.

현대차는 삼성, 한화는 물론 GS, 그룹 등 국내 대기업과도 협업을 강화해 전기차와 수소차 부문 경쟁력 강화에 나선 것이다.

현대차는 지난 5월 GS칼텍스와 H강동 수소충전소를 함께 열었고 4월에는 롯데글로벌로지스를 비롯한 국내 주요 물류업체와 ‘전기화물차 보급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현대차는 이미 전기차 배터리부문에서 SK이노베이션 LG화학과 협력하고 있고 철강부문에서 포스코를 주요 협력업체로 두고 있다.

현대차는 국내 8대 대기업집단과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분야에서 모두 협력하는 것이다.

정 수석 부회장은 중장기적으로 현대기아차를 글로벌 톱3 전기차업체로 키우고 이후에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인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이동하는 건물개념인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등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시장을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는 물론 도심항공 모빌리티와 목적기반 모빌리티 모두 전기와 수소 등 친환경에너지를 동력으로 삼는 만큼 그린뉴딜과 관련이 깊다.

직원들과 인증샷 찍는 정의선 수석 부회장

특히 현대차의 미래 자동차 구상은 전자장치(전장), AI(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이 필수적이다.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전장 사업에 집중하는 이유다. 정부의 디지털 뉴딜이 현대차와 밀접한 셈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신년사에서 2020년을 ‘미래시장 리더십 확보의 원년’으로 선언하며 국내외 주요기업과 협업을 이미 예고한 바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외부의 다양한 역량을 수용하는 개방형 혁신을 추진하고 우리의 혁신과 함께 할 기술과 비전, 인재가 있는 곳이라면 세계 어디든 달려가겠다”며 “그룹 내부뿐 아니라 외부와 활발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