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정부, '역대 최대' 3차 추경 35조3천억...3조8천억 적자국채 발행, 국가 적자비율 '역대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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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정부, '역대 최대' 3차 추경 35조3천억...3조8천억 적자국채 발행, 국가 적자비율 '역대 최고'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6.03 10: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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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판 뉴딜 투자 시작...디지털 뉴딜 2조7천억원, 그린뉴딜 1조4천억원, 고용 안전망 강화 1조원
- 제조업 소외된 판박이 대책...수출 및 제조업 대책 없어
- 한 해에 3차례 추경 편성은 1972년 이후 48년 만에 처음
- 올해 1·2·3차 추경 모두 합쳐 60조원
- 올해말 기준 관리재정수지 적자는 112조2000억원...정부 수립 후 처음 적자 100조 넘어

정부가 35조3천억원 규모의 3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했다.

1차 추경보다 3배가 넘는 규모인데 세부 내용은 비슷하다. 

문재인 정부 들어 6번째 추경이기도 하다.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를 넘어서 역대 최대 규모의 초슈퍼 추경이다. 외환위기 이후 1998년 추경(13조9천억원)도 넘어선다.

정부가 3차 추경을 편성한 것은 반세기 만이다.

3차례 추경을 통해 재정지출이 급증하면서 올해말 기준 관리재정수지 적자는 112조2000억원에 이른다. 한 해 재정적자가 100조원이 넘는 것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처음있는 일이다.

국가 채무는 840조2000억원으로 늘어 국내총생산(GDP) 대비 43.7%로 역대 최고치가 된다. 

이번 3차 추경은 기업과 상인들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를 버텨낼 수 있도록 유동성을 지원하고 고용 충격에 대응해 경기회복을 뒷받침할 재원이 담겼다.

앞으로 5년간 76조원을 쏟아부을 '한국판 뉴딜'에 대한 투자에 첫걸음도 뗐다.

정부는 3일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을 담은 '경제위기 조기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한 제3회 추경안'을 확정하고 4일 국회에 제출한다.

3차 추경 규모는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편성한 2009년 추경(28조4000억원)을 훌쩍 뛰어넘는 역대 최대 규모다.

3차 추경안이 확정됐다 [사진 연합뉴스]

한 해에 3차례 추경을 편성한 건 1972년 이후 48년 만에 처음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번 추경안은 우리 경제가 코로나19에서 시작된 미증유의 위기를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에 속도 내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올해 들어 1차 추경(11조7천억원)과 2차 추경(12조2천억원)에 이어 3차 추경까지 포함하면 코로나19에 대응한 정부의 정책패키지 규모는 약 270조원 수준이다.

이는 올해 국내총생산(GDP) 정부추정치의 14%에 달한다.

추경 소요재원의 약 30%인 10조1천억원은 지출구조조정을 통해 조달했고, 1조4천억원은 근로복지진흥기금 등 8개 기금의 여유재원을 동원해 충당했다. 나머지 재원 23조8천억원은 적자국채발행을 통해 조달한다.

35조3천억원에 달하는 이번 추경안은 세출(歲出) 확대분 23조9천억원, 부족한 세수를 메우기 위한 세입(歲入) 경정분 11조4천억원으로 구성됐다.

세입경정분은 코로나19로 인한 올해 성장률 하락과 세수부족을 감안, 세수감소분 보전을 위해 11조4천억원으로 책정됐다. 역시 역대 최대 규모다.

세출확대분 23조9천억원은 위기기업·일자리를 지키는 금융지원(5조원), 고용·사회안전망 확충(9조4천억원), 내수·수출·지역경제 활성화(3조7천억원), K-방역산업 육성과 재난대응시스템 고도화(2조5천억원)에 각각 투입한다.

3차 추경 규모 [그래픽 연합뉴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성장발판 마련을 위한 '한국판 뉴딜'에는 5조1천억원을 투입하면서 5년간 76조원 투입을 위한 대장정을 개시한다.

세부적으로 보면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 주력산업·기업에 대한 긴급유동성 공급을 위해 시행 중인 135조원 규모의 금융안정지원 패키지 대책 중 한국은행과 금융권에서 자체적으로 마련한 53조원을 제외한 82조원의 유동성 공급을 뒷받침할 재원을 5조원 담았다.

산업은행·수출입은행·기업은행·보증기관 등에 대한 출자·출연·보증 방식으로 1조9천300억원을, 주력산업·기업에 대한 긴급유동성 42조원 공급을 위해 3조1천억원을 투입한다.

코로나19 고용충격을 완충하기 위해 시행 중인 10조원 규모의 고용안정 특별대책에 8조9천억원을 투입한다. 비대면 디지털 일자리 등 55만개+α의 직접일자리를 만드는데 3조6천억원, 실업자에 대한 고용보험의 구직급여 확대에 3조5천억원을 쓴다.

무급휴직 등으로 고용을 유지한 기업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 확대에 9천억원, 특수고용직 등 고용보험 사각지대 지원을 위해 신설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6천억원을 각각 투입한다.

하반기 소비확대를 통한 경기 회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민 10명 중 3명꼴인 1천600여만명에 농수산물과 외식, 숙박, 공연, 영화, 관광 등 8대 분야에 할인소비쿠폰을 1천684억원어치를 지급한다.

지역사랑상품권을 6조원에서 9조원으로 3조원 확대하고 1조원가량의 올해 본예산 미발행분에도 10%의 할인율을 적용한다. 여기에 3천177억원 예산을 들인다.

3차 추경 내용 [그래픽 연합뉴스]

가전제품 소비 확대를 위해서는 구매액의 10%를 30만원 한도에서 환급해주는 '고효율 가전 환급' 대상 품목에 의류건조기를 추가하고 관련 예산을 3천억원 늘린다.

투자 활성화를 위해 200억원을 들여 우리나라로 유턴기업에 대한 전용 보조금을 신설하고, 수출회복을 위해 수출기업에 긴급유동성을 공급하는 무역보험공사에 3천271억원을 출연한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노후화된 사회간접자본(SOC) 안전보강을 위해 5천525억원을 투입한다.

방역산업 육성과 시스템 보강에도 나선다. 민간 제약사의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을 돕기 위해 1천115억원을 배정했다. 경영난을 겪는 의료기관 자금융자에 4천억원, 의료용보호구 772만개와 인공호흡기 300대 등을 비축하기 위해 2천9억원, 음압병상 120병상 확대에 300억원을 각각 쓴다.

앞으로 5년간 76조원을 쏟아부을 '한국판 뉴딜'에 대한 투자의 시작이다.

디지털 뉴딜에 2조7천억원, 그린뉴딜에 1조4천억원, 고용 안전망 강화에 1조원 등 연내 총 5조1천억원을 투입하는 내용이 담겼다.

전국 약 20만개 초·중·고 교실에 와이파이망을 구축하고, 내용연수 초과 노트북 20만대를 교체한다.

한산한 명동 거리

보건소나 동네의원을 중심으로 건강 취약계층이나 당뇨·고혈압 등 경증 만성질환자 8만명을 대상으로 웨어러블이나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원격건강관리를 시작한다. 보건소에서 방문 건강관리를 받거나 요양 시설 등에 있는 노인 2만5천명에 대해 사물인터넷(IoT)을 통한 맥박·혈당·활동 등 돌봄도 개시한다.

중소기업도 재택근무가 가능하도록, 2천880억원을 들여 8만곳에 대해 원격근무 시스템 솔루션 이용에 쓸 수 있는 바우처를 지원하고 SOC 디지털화에 4천800억원을 투입한다.

2천352억원을 들여 노후화로 에너지효율이 떨어진 낡은 공공시설에 대한 그린리모델링에 착수한다. 노후 공공임대주택 1만호와 어린이집 529곳, 보건소·의료기관·학교 612곳 등에 고효율 단열재를 설치하고, 환기 시스템을 보강해 에너지효율을 높인다.

3천억원을 들여 산업단지와 주택, 건물, 농촌에 태양광발전시설 보급을 위한 융자 지원을 확대한다.

역대 최대 규모의 적자국채 발행으로 재정 건전성 지표도 역대 최대로 악화한다. 올해 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43.5%로 역대 최고로 올라서고, 관리재정수지 적자 비율도 5.8%로 확대돼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후폭풍이 거셌던 1998년(4.7%)을 넘어서 역대 최고를 기록하게 된다.

정부는 추경안의 국회 통과 시 3개월 안에 추경 예산의 75% 이상을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코로나19 여파가 서비스업에서 제조업으로 퍼지는 상황에서 3차 추경 사업이 이전 추경과 별 차이가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11조7000억원 규모로 지난 3월 편성한 1차 추경은 7세 미만 자녀에 대한 상품권 제공,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상과 같은 소비 대책과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대책이 주를 이뤘다.

12조2000억원 규모의 2차 추경은 전 국민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원 포인트’ 성격이었다.

수출과 제조업에 대한 대책은 특히 미흡하다. 수출은 4월과 5월 2개월 연속 20%대 감소율을 기록했다. 4월 제조업 생산은 전월 대비 6.4% 줄었다.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12월 이후 11년 4개월 만에 최대 감소 폭이다.

홍남기 부총리는 악화한 제조업 지표를 두고 “보건 위기가 서비스업 위기를 거쳐, 제조업 위기로 넘어가는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우려했다.

기업들이 수출에서 '직격탄'을 맞은 충격은 고용 시장으로 퍼졌다. 지난 4월 취업자 수는 2656만2000명으로, 1년 전보다 47만6000명 줄었다. 외환위기 당시 1999년 2월(65만8000명) 이후 21년 2개월 만에 최대 감소폭이다.

문 대통령은 "그야말로 경제 전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3차 추경에 제조업 위기에 대한 대책은 없는 실정이다. 

재계 관계자는 "수출 중심인 우리나라의 경우 법인세 인하와 규제 완화 등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업이 일하기 좋은 생태계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하는데 정부 주도로 다 하려고 하는 게 문제"라고 전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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