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품다] 임신부 예방접종, 생백신 접종은 피해야 한다
상태바
[건강을 품다] 임신부 예방접종, 생백신 접종은 피해야 한다
  • 정종오 기자
  • 승인 2020.06.02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플루엔자와 백일해는 반드시 접종, 수두 백신은 피해야

코로나19(COVID-19) 대유행으로 면역력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요즘, 특히 아이를 가진 임신부의 면역력과 감염병에 대한 대비가 강조되고 있다. 실제로 여러 가지 감염병이 엄마와 태아의 안전을 위협해, 유산이나 심각한 태아 기형을 초래하기도 한다. 예방접종은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에 대한 항체를 생기게 해주어 엄마와 태아의 건강을 지키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예방접종을 통해 엄마에게서 태아에게로 전달되는 다양한 항체는 출생 직후 신생아의 수동면역에 중요한 역할도 한다.

모든 임산부는 임신때마다 권고되는 예방접종이 있다. 바로 인플루엔자 예방주사와 백일해 예방주사다. 이 두 가지는 매번 임신 때마다 맞도록 권고된다. 인플루엔자는 엄마와 태아 모두에게 면역력을 주기 위해 맞도록 권고한다. 모든 임산부는 주수와 상관없이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기 시작하는 시기에 맞도록 해야 한다.

편승연 강동경희대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백일해는 태어난 직후 신생아에게 수동 면역을 만들어 주기 위한 목적으로 임산부가 맞도록 권유하고 있다”며 “항체의 농도는 예방주사를 맞은 직후에 가장 높고,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는 양은 주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백일해 주사의 경우에 예방 접종을 하는 주수가 중요하며, 27주에서 36사이에 접종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피해야 하는 접종도 많다. 예방주사는 그 제조과정에 따라 생백신과 사백신으로 나뉜다. 생백신은 말 그대로 살아있는, 약화된 바이러스를 이용한 백신이다. 사백신은 죽은 백신을 말한다. 생백신은 태아에게 항체 형성이 아니라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어 맞지 않는 것이 좋다. 대표적 생백신으로는 MMR 백신으로 알려져 있는, 홍역, 볼거리, 풍진에 대한 예방주사가 있다. 홍역, 볼거리, 풍진 감염은 임산부와 태아에게 치명적이다. 선천성 기형이 있는 태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편 교수는 “임신 기간 중에 MMR 주사는 피해야만 한다”며 “임신을 준비하는 기간에 홍역이나 풍진 항체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고, 항체가 없을 경우 임신 준비 단계에서 MMR 예방접종을 시행하며, 예방접종 후에는 4주 이상 피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수두 백신 또한 피해야 하는 예방주사다. 임신 기간 중 수두 감염은 엄마와 태아 모두에게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방접종 과거력이 없는 가임기 여성에서는 임신 전에 수두 백신을 맞는 것이 좋다. 수두 예방접종을 한 경우, 3개월 이상 피임하는 것이 좋다. 면역력이 없는 임산부가 수두에 걸린 환자와 접촉한 것이 확인되는 경우, 약독화 수두 생백신 대신에 수두바이러스-특정-항체를 주사해야 한다.

편 교수는 “특히 최근 가임기 여성들 사이에서 접종이 많아진 인유두바이러스 예방주사(가다실, 서바릭스 등, 총 3회 접종)의 경우 임신한 경우에는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았으므로 출산 후로 접종을 미루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결핵 예방주사와 대상포진 예방주사 또한 임신 기간에 피해야 한다.

정종오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