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허브팝 플랫폼, 클라우드컴퓨팅 품질·성능 검증 통과
상태바
한전 허브팝 플랫폼, 클라우드컴퓨팅 품질·성능 검증 통과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0.06.01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허브팝 플랫폼. [사진=한전]
한전 허브팝 플랫폼. [사진=한전]

한국전력(한전)은 자사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인 허브팝(HUB-PoP)이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주관하는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 검증을 통과했다고 1일 발표했다.

HUB-PoP(Hyper-connected Ubiquitous Bridge Platform of Platform) 플랫폼은 전력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서비스 운영,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하기 위해 한전이 구축 중인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이다.

HUB-PoP 플랫폼은 2017년 개발에 착수해 올해 말까지 한전의 디지털변환 추진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전은 지난해 HUB-PoP의 클라우드 기능을 완성해 사내 직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연구개발, 업무시스템 개발이 주된 용도다.

또한, 전력 빅데이터를 사용한 각종 분석 프로젝트,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솔루션 개발, 업무 지능화 등 사내 모든 업무에 활용을 확산하고 있다.

이번에 한전이 통과한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 검증은 NIPA가 총괄하고,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가 품질과 성능을 엄격한 기준에 따라 심사·평가해 확인서를 발급하는 제도다. 한전은 공공기관으로서는 최초로 확인서를 취득했다.

한전은 현재 HUB-PoP 플랫폼을 기반으로 지능형 디지털 발전소(IDPP) 기술을 전력그룹사와 협력하여 개발하고 있다. 앞으로 HUB-PoP 플랫폼을 중심으로 전력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전력산업 전반에 확산할 계획이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