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택배, 10월부터 집배원 대신 로봇이 배달해 준다...5G·AI 활용 자율주행 이동우체국 도입
상태바
우체국 택배, 10월부터 집배원 대신 로봇이 배달해 준다...5G·AI 활용 자율주행 이동우체국 도입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5.2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정한 시간·장소에서 무인 우편물 접수·배달…배달로봇도 추진

# 직장인 A씨는 택배를 보낼 때 우체국에 가지 않는다. 우체국앱으로 지정한 시간에 지정한 장소로 택배를 들고 나가 대기하고 있는 자율주행 무인우체국 차량에 싣기만 하면 된다. 집배원도 없고, 운전자도 없지만 자율주행차량 형태의 이동우체국이 스스로 주행해 우체국으로 향한다. A씨는 택배를 받을 때도 자율주행 무인우체국과 만난다. 스마트폰으로 미리 알려준 도착시간에 나가 비밀번호를 누르고 택배를 받는다.

# 아파트에 사는 주부 B씨는 아이와 함께 택배가 오는 날을 기다린다. 택배기사가 아닌 배달로봇이 택배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배달로봇이 주변을 감지하며 스스로 이동해 아파트 1층에 도착하면 아이는 비밀번호를 누른다. 택배를 받은 B씨와 아이는 내일이 빨리 오기를 기다린다. 배달로봇이 택배를 가져올 예정이기 때문이다.

이르면 10월부터 5G(5세대 이동통신)를 기반으로 스스로 우편물을 실어나르는 자율주행로봇이 국내에 도입된다.

28일 우정사업본부는 5G와 인공지능(AI)기술 등을 활용한 자율주행 이동우체국과 우편물 배달로봇, 집배원 추종로봇을 시범도입한다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날 착수보고회를 갖고 ‘자율주행 우편물류서비스 기술개발’ 사업에 나섰다.

기술개발은 우편물류의 접수, 구분, 운송, 배달 등 업무 전반에 걸쳐 적용된다.

이를 통해 국민들의 편의를 높이고 집배원의 안전사고를 줄이겠다는 것이다.

자율주행 이동우체국 차량

최근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확산되는 비대면(언택트) 서비스 활성화 차원에서도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자율주행 이동우체국은 스마트시티와 자율주행 특구에서 시범운영된다.

여기에는 자율주행, 무인 우편접수·배달 기술이 적용됐다. 개발은 포스트큐브, 스프링클라우드, 교통연구원, 자동차연구원의 협력으로 이뤄졌다.

이용자는 우체국앱을 통해 등기·택배우편물을 접수·결제하면 이동우체국 차량이 자율주행으로 지정한 시간에 지정한 장소로 이동해 무인 접수할 수 있다.

고객이 등기·택배우편물을 받을 때도 우체국앱을 통해 지정한 시간과 지정한 장소에서 자율주행 이동우체국의 택배적재함 비밀번호만 누르면 된다고 우본은 설명했다.

우편물 배달로봇‘ 트위니’/

우편물 배달로봇은 주로 대학 캠퍼스나 대규모 아파트에서 라스트마일 배송서비스 용도로 도입된다.

이용자가 우체국앱을 통해 우편물 수령을 요청하면 배달로봇이 지정한 장소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고객은 사전에 스마트폰으로 전달된 비밀번호를 누르면 우편물을 받을 수 있다. 트위니아 지텍이 해당 로봇을 개발했다.

집배원 추종로봇은 집배원 배달시 고중량 택배우편물을 싣고 동행하면서 배달을 돕는다.

자율이동으로 방식으로 택배보관소를 왕복하면서 집배원에게 택배를 전달하면 집배원이 배달하는 방식이다.

집배원추종로봇

추종로봇이 노동강도를 분담해주기 때문에 집배원은 배달에만 집중하면 돼 근로여건이 개선된다. 기술개발은 언맨드솔루션(주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한국과학기술원이 함께 진행했다.

이번 시범서비스는 이르면 오는 10월 개시돼 2021년말까지 진행된다.

과기정통부도 신속한 기술개발과 조기 현장실증을 위해 5G기반의 시험환경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자율주행 우편물류서비스 기술개발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하고, 사업화 및 해외경쟁력 확보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에는 국내·중소벤처기업들이 참여해 내년 말까지 총 21개월간의 시범 운용사업을 진행한다. 우정본부는 이를 통해 실제 로봇을 현장에 투입할 수 있을지 여부를 결정한다. 정부는시범 운용 기간 동안 기술검증이나 적합성 시험 등을 지원해 이들 기업들이 제품을 사업화하거나 해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배달로봇의 상용화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미국에서는 아마존이 서부 어바인시에서 상품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상태다. 독일에서는 중부 바트 헤르스펠트 지역에서 집배원 추종로봇이 활약하고 있다.

박종석 우정사업본부장은 “과학기술과 ICT를 활용한 기술개발이 우편서비스가 변화하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신기술이 적용된 물류 자동화와 효율화를 통해 집배원의 업무경감 및 안전사고 예방 등 근로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미래우체국의 청사진 마련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고 밝혔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