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60대, 디지털 콘텐츠 결제액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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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60대, 디지털 콘텐츠 결제액 급증
  • 박소연 기자
  • 승인 2020.05.25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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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현대카드]
[자료=현대카드]

 

콘텐츠를 ‘디지털’ 형태로 소비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5060세대의 디지털 콘텐츠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카드는 현대캐피탈과 2017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음악, 영상, 도서 분야의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가맹점 10곳의 현대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50대와 60대의 결제 금액이 2017년 대비 2020년에 각 2.9배와 3.2배로 늘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20대(2.1배) 및 30대(2.7배)의 증가율을 크게 앞지른 수준이다. 특히, 60대는 ‘전자책’ 서비스 결제 금액이 2017년 대비 2020년에 21배나 늘어났고, 50대는 '영상'이 10배 증가하면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지난해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결제 금액은 3년 만에 2.6배 증가했고, 결제 건수는 3배 넘게 늘었다.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중에서 영상 서비스의 결제 금액이 3년 만에 9배 늘어나면서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음악 서비스는 1.3배 증가했다.

현대카드는 이러한 영상 서비스 결제 증가와 전 세대에 걸쳐 나타나는 디지털 콘텐츠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현대카드 디지털 러버(DIGITAL LOVER)’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요금을 매월 최고 1만 원 할인해주는 혜택 등을 제공한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결제가 급격히 늘어나고, 콘텐츠 소비에 대한 인식이 달라진 현상에는 양질의 다양한 콘텐츠를 내가 원하는 시간에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의 원츠(wants)가 반영돼 있다”며, “나만의 풍요로운 콘텐츠 라이프 테일러링(tailoring)을 위해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현상이 자리잡아 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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