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저축은행, 주담대 취급요건 미준수···금감원 제재 받아
상태바
키움저축은행, 주담대 취급요건 미준수···금감원 제재 받아
  • 박소연 기자
  • 승인 2020.05.22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움저축은행이 주택담보대출 취급요건을 준수하지 않아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22일 금감원 공시에 따르면 키움저축은행은 최근 금감원으로부터 임원 1명을 대상으로 한 주의 조치를 받았다.

'상호저축은행법'과 동법 시행령 및 '상호저축은행업감독규정' 등에 따르면 1주택 보유 세대에 대해서는 대출 실행일로부터 2년 이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 없이 규제지역 내의 주택 신규 구입을 목적으로 한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할 수 없다.

키움저축은행은 1주택 보유자에 대해 규제지역 내 주택구입 목적의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하면서 이같은 조건의 약정을 체결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키움저축은행은 1주택 이상 보유 세대에 대해 생활안전자금을 목적으로 한 주택담보대출을 하면서 대출기간 동안 다른 신규 주택을 추가로 구입하지 않는 조건의 약정을 체결하지 않고, 1억원을 초과하는 대출임에도 여신심사위원회 승인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

금감원은 "주택 보유 세대에 대한 생활안전자금 목적의 주택담보대출 취급시에는 대출기간 동안 다른 신규 주택을 추가 구입하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해야 하며, 담보물건별 연간 1억원 초과시 여신심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소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