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삼성' 로드맵 이달말 나온다...삼성 준법감시위, 7개사에 세부 개선방안 요구
상태바
'뉴 삼성' 로드맵 이달말 나온다...삼성 준법감시위, 7개사에 세부 개선방안 요구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5.13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재용 부회장 대국민 사과 이어 구체적 실행방안 및 로드맵 제출해야
- 삼성 준법감시위, 6월 4일 정기회의 이전까지 7개 계열사 제출 데드라인
- 삼성전자 등 7개 주요 계열사 컴플라이언스팀장 중심 세부 실행계획 마련 분주
- 준법경영체계 수립 및 로드맵, 노동3권 보장, 신뢰회복 실천방안 등 제시해야
- 세부 개선방안에 따라 '뉴 삼성' 실천을 위한 액션 플랜에 나설 듯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데 이어 5월 중으로 '뉴(New) 삼성' 실행방안과 로드맵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관계자는 13일 "다음 달 4일 준법감시위 정기회의가 열린다"며 “조만간 보다 자세한 개선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관계사에게 요청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달 중 로드맵이 제대로 나와야 하는 게 상식적"이라고 밝혔다. 

이는 이재용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문이 선언적 의미로 진정성을 갖기 위해서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와 협약을 맺은 삼성 관계사 7개사가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 제시해야 한다는 뜻이다. '조만간'이란 단서가 붙은 이상 가능한 빨리 제출하라는 의미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개선방안 진척 정도에 따라 임시회의에서 보고를 받는 계획도 검토 중이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측은 “개선방안이 빨리 나온다면 임시회의를 열 것"이라며 "6월 정기회의가 데드라인"이라는 입장이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매달 첫 주 목요일에 정기회의를 연다. 다음 달은 6월 4일, 정기회의가 개최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대국민 사과문 발표에 나섰다 [사진 연합뉴스]

따라서 삼성전자를 비롯 삼성물산,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생명보험, 삼성화재해상보험 등 7개사는 이달 말 까지 '뉴 삼성'과 관련 세부 개선방안을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에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관계자는 "삼성 7개사는 각각 컴플라이언스팀(준법경영팀)에서 각사별 개선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아직 세부 내용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따라서 삼성 관계사 7개사는 준법경영체계 수립 및 로드맵, 노동3권 보장, 신뢰회복 실천방안 등을 제시해야 하는 상황이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의 입장을 전달받은 삼성 7개 계열사의 컴플라이언스팀장들은 이재용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 내용에 기반한 '액션 플랜(실행 계획)' 준비에 바쁜 5월을 보내야 하는 셈이다.

구체적 실행방안 마련이 컴플라이언스팀장 몫이지만 실제로는 각 계열사 최고경영자(CEO)가 경영에서 실천해야 하는 책임과 의무라는 점에서 구속력이 강하다는 평가다.

앞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지난 7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와 관련해 “위원회 권고에 따라 이재용 부회장의 답변 발표가 직접적으로 이루어지고 준법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점에 대해 의미 있게 평가한다”고 밝혔다.

김지형 삼성 준법감시위원장

김지형 삼성 준법감시위원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열린 정기회의에서 “구체적인 실행 방안 즉 준법 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을 지속 가능한 경영 체계의 수립, 노동3권의 실효성 있는 보장, 시민사회의 실질적 신뢰 회복을 위한 실천방안 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며 “조만간 보다 자세한 개선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관계사에게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전날 서초구 삼성사옥 다목적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대한민국 국격에 어울리는 새로운 삼성을 만들겠다”며 “저는 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자녀들에 대한 경영승계 포기와 함께 ▲편법적 경영승계와 국정농단 뇌물사건에 대한 사과 ▲무노조 경영 원칙 포기 등을 언급했다.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는 지난 3월 10일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경영권 승계 △노조 와해 논란 △준법감시위 활동과 재판 논란 등과 관련해 사과를 권고하면서 이뤄졌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진보 성향 대법관 출신인 김지형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7명으로 구성된 외부 독립기구로 지난 2월 5일 출범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삼성 주요 계열사에 대한 준법경영 감시체제 구축 이외에도 경영권 승계, 노사문제, 시민사회와의 소통 등 전방위 행보를 보여왔다.

이재용 부회장이 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 등 7개 주요 계열사 이사회와 각각 자율협약을 맺고 준법 경영 전반에 대한 감시 업무를 부여받은 상태다. 삼성 계열사의 대외후원금 지출이나 내부거래를 사전 검토하고 최고경영자(CEO) 위법 행위를 직접 조사할 수 있는 권한이 확보됐다. 삼성 내부 직원들이 스마트폰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위법경영 행위에 대해 신고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도 구축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세부 개선방안을 지켜보면서 '뉴 삼성' 실천을 위해 한 발 한 발 나아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검찰은 이달 말까지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사건을 매듭 짓고, 연루된 피의자들을 재판에 넘길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용 부회장의 소환 조사는 이르면 이번 주, 늦어도 다음 주까지는 이뤄질 전망이 나온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