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현대차 삼성동 GBC 신사옥 착공 허가...이달 중 첫 삽 '2026년 준공'
상태바
서울시, 현대차 삼성동 GBC 신사옥 착공 허가...이달 중 첫 삽 '2026년 준공'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5.06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 7층~지상 105층, 대규모 복합시설

서울시는 강남구 삼성동에 건설하는 현대자동차그룹 신사옥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에 대한 착공신고필증을 교부했다고 6일 밝혔다.

현대차 측은 2026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이달 중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코로나19) 상황 등을 감안해 별도 행사는 열지 않는다.

서울시가 건축허가서를 교부한 작년 11월 26일 이후 5개월여만이며, 현대차가 옛 한전 부지를 매입한 지 약 6년 만이다.

건축허가, 굴토·구조 안전심의, 안전관리계획서 승인, 착공신고서 수리, 착공신고필증 교부에 이르는 인허가 절차가 마무리됐다.

GBC는 지하 7층, 지상 105층, 연면적 91만3천955.78㎡, 높이 569m 규모인 국내 최고층 건물로 설계됐다.

현대차그룹 GBC 신사옥 조감도

업무시설, 숙박시설(관광숙박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공연장, 집회장, 전시장), 관광휴게시설, 판매시설이 포함된 대규모 복합시설이다.

서울시는 공사 중 안전과 보건환경 요인에 관한 종합대책을 세우고, 교통문제 등과 관련한 종합적인 대처방안도 강구할 예정이다.

또 공사 시에는 주변 교통시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보완하고 교통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공사차량으로 인한 교통체증을 방지하기 위해 '교통대책 TF'도 운영한다.

현대차그룹은 2014년 9월 10조5천500억원에 옛 한전부지를 매입했다. 토지매입대금은 현대차 55%, 현대모비스 25%, 기아차 20% 등의 비율로 나눠 부담했다.

현대차는 GBC를 개발하며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잠실주경기장 리모델링 등 9개 사업, 1조7천491억원 규모로 공공기여를 한다. 영동대로 지하 공간은 서울시가 위탁받아 공사하고 나머지 사업은 현대건설이 맡아 한 뒤 기부채납하는 방식이다.

현대차그룹은 투자자를 유치해 GBC를 공동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3조7천억원으로 예상되는 공사비 부담을 최소화해서 핵심사업인 자동차 분야에 주력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공사나 투자자 모집 등을 위한 여건이 우호적이지 않아서 준공이 예정보다 늦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세계 자동차 시장이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으며 한전부지 매입에 참여한 3개 계열사는 실적이 비상 상황이다. 4월엔 현대차 해외판매가 작년 동월대비 70% 급감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