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불법사금융 피해 급증···전년동기 대비 5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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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불법사금융 피해 급증···전년동기 대비 56.9% ↑
  • 박종훈 기자
  • 승인 2020.05.06 13: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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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총 신고 건수 11만5622건
자료 = 금융감독원 제공
자료 = 금융감독원 제공

 

금융감독원이 작년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 접수 상담 및 신고 건수가 11만5622건이라고 6일 밝혔다.

특히 올해 들어선 코로나19 사태로 취약계층에 대한 불법사금융 피해 상담이 급증해, 전년동기 대비 56.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월부터 4월 사이의 고금리, 채권추심 등 불법사금융에 대한 상담 및 신고로 2313건에 달했다.

총 상담·신고 건수는 4만3127건으로 전년동기 대비 18.8% 증가했다.

감독당국은 대출 및 투자시 정식 등록된 금융회사인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파인' 검색 사이트에서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등록대부업체 통합조회'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다.

대부업체 거래시 계약서 및 원리금 상환내역서, 녹취록 등 본인의 대출내역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등 피해구제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도 덧붙였다.

아울러 서민금융대출이 필요한 경우 금감원 홈페이지의 '서민금융 1332'에서 상황에 맞는 지원제도를 조회한 후 이용하라는 당부도 있었다.

2019년 총 상담·신고 건수는 11만5622건으로 2018년 12만5087건에 비해 9465건(7.6%) 감소했다.

최고금리 위반의 경우 9.8% 증가했으나, 불법채권추심(29.3%), 미등록 대부(17.0%), 유사수신(45.8%), 보이스피싱(24.4%) 상담·신고는 감소했다.

금감원은 이중 범죄혐의가 드러난 214건에 대해서는 수사의뢰했고, 피해구제 및 자활이 필요한 225건에 대해선 법률구조공단의 법률상담을 안내했다.

또 서민금융대출 상품 안내도 803건이었다.

보이스피싱 1416건에 대해선 지급정지 또는 모니터링 계좌로 등록 조치해 피해를 사전에 예방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는지난 2012년 4월 개소 이후 모두 87만7671건의 상담·신고가 진행됐다.

특히 지난 2014년 이후 매년 10만건을 넘어서고 있다.

센터가 피해신고 전담창구로서 인식이 자리잡아가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지만, 여전히 불법사금융 피해 사례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박종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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