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경제단체장 "'135조원+α' 민생·금융안정 대책, 병목현상 겪지 않아야"... "기업규제 일시 완화" 건의
상태바
주요 경제단체장 "'135조원+α' 민생·금융안정 대책, 병목현상 겪지 않아야"... "기업규제 일시 완화" 건의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4.28 0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 필요한 경우 경제단체장 대표가 참석해 의견을 내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경제 중대본은 29일부터 매주 열릴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27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위기 극복과 고용을 위한 경제단체장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 등 주요 경제단체장이 참석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업계의 어려움과 건의사항을 듣고 "관계부처 간 논의 후 수용 가능한 것은 향후 대책을 마련할 때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며 "위기 극복까지 경제단체장과 소통 기회를 더 자주 가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위기극복과 고용을 위한 경제단체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위기극복과 고용을 위한 경제단체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경제단체장들은 "정부가 발표한 '135조원+α'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대책이 병목현상을 겪지 않아야 한다"며 "수출품을 항공으로 운송하는 경우 지원과 고용유지·휴업 지원 등을 강화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유통·고용·환경 관련 기업규제를 일시 완화해달라고 촉구했다.

업계에서는 그간 주 52시간 근무제 보완을 위한 법안 개정과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화평법)', '화학물질관리법(화관법)' 규제 완화 등을 요구해왔다.

김영주 무역협회장은 "정부가 무역금융 추가공급, 기간산업안정기금 조성 등 추가 대책을 발표했지만, 신용등급 등 세부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지원대상에서 배제되는 수출기업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특히 "100대 자동차 부품회사의 50% 이상이 신용등급 B+ 이하라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금융지원이나 무역보험공사의 납품 계약 기반 제작자금 보증 등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일시적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한 수출기업도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세부적인 보완대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번 간담회는 경제 중대본 출범을 앞두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한편 기업의 의견을 최대한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