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업 '산업 생태계 붕괴 막아라', 임원 급여 반납 '도미노'...코로나19발 위기에 전방위 자구책
상태바
정부·기업 '산업 생태계 붕괴 막아라', 임원 급여 반납 '도미노'...코로나19발 위기에 전방위 자구책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4.23 0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 비상경제회의, 기간산업 붕괴 막는데 40조원 투입...고용안정 10조원
- 현대자동차·롯데·한화·두산 등 재계, 임원 임금 반납 이어져..."솔선수범"
- 항공업계, 생존 위기...임금반납, 무급휴가, 희망퇴직 등 자구책 총동원
- 정유업계, 마이너스 유가 현실화...최악 위기에 경영난 가중
- 한전, LH 등 공공기관 임원들 임금반납...코로나19 취약계층 지원

코로나19 여파로 산업 생태계 붕괴를 막기 위해 산업계가 임금 반납 등 극약처방에 나선 가운데 정부도 기간산업 보호 및 고용 안정에 사활을 걸었다.

임금 반납은 최후의 수단이라는 점에서 현재 경제 위기가 얼마나 심각한지 보여준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정부의 기간산업 및 고용 안정 대책에 85조원을 투입하는 비상조치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표하면서도 "아직 큰 틀의 지원안만 나온 상태라 구체적인 지원책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면서도 "정부 지원이 되레 기업의 자율성을 지나치게 침해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는 우려도 나타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기간산업을 반드시 지켜내겠다"며 위기 극복과 고용 안정을 위해 40조 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조치는 산업 분야 중에서도 항공·해운·자동차·조선·기계 등 기간산업의 위기가 고용에 더 큰 충격을 줄 수 있다고 보고 해당 부문을 우선 지원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

문 대통령은 "정부는 기간산업안정기금을 통해 기간산업이 쓰러지는 것을 막겠다"며 "일시적인 유동성 지원을 넘어서 출자나 지급 보증 등 가능한 모든 지원방식을 총동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간산업 지원에 국민 세금을 투입하는 대신 지원 받는 기업에게 상응하는 의무도 부과하겠다"며, "고용 총량 유지와 자구 노력, 이익공유 등의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고용 안정 대책으로 10조 원을 별도로 투입해 고용 충격에 대비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문 대통령은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은 최대한 지원하겠다"며 "휴직수당의 90%까지 보전하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속적으로 확대 지원하면서 무급휴직자까지 대상을 넓힐 무급휴직 신속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적극적으로 고용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주요 대기업은 자체 경영상황도 문제지만 산업 생태계 전체가 한계 상황에 다다른 것에 심각성을 갖고 고통 분담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현대제철, 현대건설 등 현대자동차그룹 51개 계열사 임직원 1200여명이 이달부터 임금의 20%를 자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자동차 산업 전체가 글로벌 판매 부진에 위기 국면인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조치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임원들이 경영환경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솔선수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 등 임원들이 임금 반납이라는 최후의 배수의 진을 치고 위기 극복에 나선 셈이다. 

코로나19 여파로 글로벌 경제 위기가 국내 산업 붕괴로 이어질 수 있어 대기업 등은 산업 생태계 붕괴를 막는데 사활을 걸었다 [사진 연합뉴스]

현대차그룹 계열사 임원들은 글로벌 금융위기와 실적 부진으로 어려웠던 2009년, 2016년에도 자발적으로 급여를 10%씩 반납한 적이 있다. 

금호타이어는 모든 임원이 4개월 동안 급여를 반납하기로 했다. 4월부터 7월까지 대표이사는 월 급여의 30%, 기타 임원은 20%를 각각 반납한다.

한국GM은 그룹 방침으로 간부 직원 임금 20%를 유예하고 있다. 임원은 임금 5~10%를 회사에 반납하기로 했다.

롯데그룹도 신동빈 회장 등 롯데지주 임원들이 3개월간 급여 일부를 자진 반납하기로 했다. 롯데지주에 따르면 신 회장은 이달부터 오는 6월까지 급여 중 50%를 반납한다. 

임원 28명과 사외이사 5명은 이 기간 급여의 20%를 내놓는다. 롯데지주 임원들은 지난달 급여의 10% 이상을 들여 자사주를 매입하기도 했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회사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인 만큼 고통을 분담하는 차원에서 결정한 것”이라고 전했다.

두산그룹은 박정원 회장과 박용만 두산인프라코어 회장 등 대주주 일가를 비롯한 전 계열사 임원들이 이달부터 급여의 30%를 반납한다. 두산그룹은 두산중공업 등이 생존의 위기를 맞고 있다. 

한화그룹도 임원들의 급여 자진 반납에 참여하는 계열사가 늘고 있다. 한화는 지난달 코로나로 직접 피해를 입은 한화솔루션,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손해보험 임원들이 급여 10~20% 반납을 결정한 바 있다. 이달부터는 (주)한화, 한화솔루션 임원들도 동참하기로 했다.

제주항공

항공업계는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붕괴 단계다. 대한항공은 전체 노선의 약 90%를 운항 중단한 상태다. 비용 절감 노력이 도미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16일부터 전 직원의 70%를 대상으로 6개월간 순환 휴업에 돌입했다. 이달부터는 부사장급 이상 월 급여의 50%, 전무급 40%, 상무급 30%를 반납하기로 했다.

지난 16일부터는 6개월 동안 전 직원의 70%가 순환 유급휴직에 들어갔다. 또한, 이달부터 임원들은 월 급여의 30~50%를 반납키로 했다. 앞서 외국인 조종사 390명 전원이 3개월간 무급휴가에 돌입한 바 있다. 

아시아나항공도 4월 한 달 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15일 이상 무급휴직을 사업량이 정상화될 때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 캐빈(객실)승무원과 국내 공항 지점 근무자를 대상으로 다음 달 이후 2개월 단위로 유급휴직 신청도 받는다.

사장은 100%, 임원 60%, 조직장 30%의 임금을 반납한다. 지난 2월 비상경영 선포 당시(사장 40%, 임원 30%, 조직장 20%)보다 대폭 오른 것. 

저비용항공사(LCC) 1위 제주항공은 지난달부터 오는 6월까지 최대 4개월간 희망자에 한해 유급휴직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경영진도 임금의 30%를 반납하기로 했다.

지난달 ‘셧다운’을 선언한 이스타항공은 국제선 운항 중단을 오는 6월 말까지 연장키로 했다. 또한 희망퇴직 신청자를 포함해 350여명을 구조조정할 방침이다.

진에어도 대표이사 50%, 전무급 40%, 상무급 30%의 임원 급여 반납은 물론 유급 순환 휴직 및 희망휴직 제도를 운영 중이다.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다른 LCC들 역시 임원 급여 반납과 직원 유급휴직, 단축근무 등 자구 조치를 지속하는 추세다. 

코로나19 여파로 수출을 비롯 경제가 비상 상황이다 [사진 연합뉴스]

정유업계도 임원들이 급여를 반납해가며 코로나 후폭풍을 대비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는 물론 국제유가 급락과 정제마진 하락 등으로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다. 

GS칼텍스 임원들은 3월부터 직급별로 급여의 10~15%를 반납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도 강달호 사장을 비롯한 전 임원이 급여 20% 반납과 경비예산 최대 70% 삭감 등 불요불급한 비용 축소를 결정했다. 

마이너스 유가가 현실화되면서 SK이노베이션 등 업계 전반의 비상경영은 가속화될 전망이다.

한편, 공공기관들도 일정 기간 임금 반납에 나서고 있다. 여기서 마련된 재원은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받는 소상공인을 비롯 취약 계층에 지원된다.

한국전력은 산하 전력그룹사인 한국남동발전·한국중부발전·한국서부발전·한국남부발전·한국동서발전 등 발전회사와 한국전력기술·한전KPS·한전원자력연료·한전KDN과 함께 지난달 25일 급여를 반납키로 했다.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 월급여의 10%를 12개월로 곱한 120%, 처·실장급 직원은 월 급여의 3%씩 12개월에 해당하는 36%를 반납하기로 했다. 

LH는 4개월간 상임이사 이상 임원 급여의 30%, 본사 및 수도권 본부장 월 급여의 20%를 반납한다.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임원과 간부진이 반납한 급여로 마련한 1억원 상당의 친환경농산물 상품권을 지난 16일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했다. 사장을 비롯한 상임임원들의 4개월치 급여 30%와 자발적인 임금반납에 동참한 간부직원들의 급여를 모은 것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3월 본사 부장급 이상 간부가 반납한 임금 1억 4000만원을 기부했다. 사장을 비롯해 임원과 본사 부장급 이상 간부 200여명이 4개월간 반납하기로 한 임금의 일부다.

한국석유공사는 지난달 31일 석유공사 사장과 공사 임원은 4개월간 급여의 30%를, 부서장은 4개월간 급여의 20%를 반납하기로 했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이사장, 부이사장 등 임원들의 4개월간 매월 급여 30%를  반납한다. 간부들은 15% 범위 내에서 임금을 자율적으로 반납한다.  

근로복지공단은 4월부터 7월까지 이사장과 상임이사 등 임원 임금의 최대 30%를 반납한다.

한국산업인력공단도 이사장은 월 급여 30%, 감사 및 상임이사는 월 급여의 10%를 4개월 간 반납한다.

코레일도 상임이사 이상 간부들의 급여를 4개월간 30% 반납하기로 했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한국산업기술진흥원·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도 기관장들의 급여 30%를 4개월 동안 반납할 예정이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등도 기관장과 임원진의 급여를 반납이나 기부 등의 형식으로 내놓는다. 

이 같은 릴레이 반납 행렬은 지금까지는 주로 간부급에 그치고 있지만, 하위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공기관들은 12년 전인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에도 임금 반납·삭감 행렬에 동참했다.

재계 관계자는 "임원 급여 반납을 비롯한 대기업의 자구책은 중소기업 협력사 등으로 확대될 것"이라면서 "2분기는 기업 생존은 물론 산업 붕괴를 막는 데 정부와 민간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