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쿡 애플·피차이 구글 CEO, 코로나19 감염자 추적 공보공유 앱 공동 개발...블루투스 기반, 5월 출시 계획
상태바
팀쿡 애플·피차이 구글 CEO, 코로나19 감염자 추적 공보공유 앱 공동 개발...블루투스 기반, 5월 출시 계획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4.11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룸버그 "전세계 인구의 1/3을 추적할 수 있는 코로나19접촉 기술이 개발됐다"

애플과 구글이 코로나19 감염자 동선을 추적하는 기술을 공동 개발한다.

AFP, 더버지 등 외신에 따르면 10일(현지시간) 애플과 구글은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 정보를 추적하는 기술을 함께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술은 당사자가 허용해야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옵트인 방식으로 구동된다.

양사는 공동 선언문을 통해 “기술의 힘을 이용해 개발자, 정부, 공공 보건기구 등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세계 전역의 코로나19 전파 속도를 늦출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와 선다 피차이 구글 CEO도 트위터를 통해 두 회사가 함께 코로나19에 대응한다고 강조했다. 팀 쿡은 이번 프로젝트가 “투명성과 동의를 존중한다”고 의미 부여했다.

애플과 구글은 5월 중순 이 같은 기술을 담은 iOS와 안드로이드 API를 내놓을 예정이다. 세계보건기구(WHO) 등의 공식 앱들에 이 API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이 기술이 적용된 앱은 감염자와 접촉할 경우엔 곧바로 경보를 보내주게 된다.

초기에는 앱을 다운받아야만 감염자 추적 기술이 적용된다. 하지만 API가 완성된 지 한 달 정도 후에는 운영체제 단계에 추적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따라서 iOS와 안드로이드폰 이용자 모두 코로나19 추적 기능을 기본으로 갖게 된다. 옵트인 방식이기 때문에 이용자가 선택해야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양사의 공동 기술개발 소식을 전하면서 "전세계 인구의 1/3을 추적할 수 있는 코로나19접촉 기술이 개발됐다"고 전했다.

감염 추적 방식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이 기술은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미국시민자유연맹(ACLU)은 성명을 통해 "감염자 추적 앱은 무료 검사가 광범위하고 신속하게 이뤄지고, 의료서비스에 대한 공평한 접근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제대로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양사가 이용하는 블루투스 방식은 GPS 데이터와 달리 이용자의 물리적인 위치는 추적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이번 방식은 5분 간격으로 스마트폰 인근 신호를 수집한 뒤 연결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게 된다. 어떤 사람이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받았을 경우엔 인근에 있는 다른 사람의 스마트폰에 그 사실을 알려주게 된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