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기차 1분기 보급 전년보다 11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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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기차 1분기 보급 전년보다 110% 증가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0.04.06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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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이 구축한 대구 두류공원 전기차 충전소. [사진=한국전력공사]
한전이 구축한 대구 두류공원 전기차 충전소. [사진=한국전력공사]

코로나19(COVID-19)로 산업 전반적 수요가 감소한 상황에서도 미래차(전기·수소차 보급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2020년도 1분기 미래차 보급사업 추진 실적을 분석한 결과, 이 기간 미래차 1만2140대가 보급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0%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올해 1분기 동안 전기차는 1만1096대가 보급돼 97.9% 증가했다. 특히 전기 화물차의 보급이 3대에서 2890대로 크게 늘어났다. 수소 승용차는 총 1044대가 보급돼 전년 대비 455.3% 증가했다.

미래차 보급실적은 ▲전기 화물차의 본격 출시 ▲수소 충전 여건의 향상 ▲수입차 보급물량 확대 등에 힘입어 대폭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전기 화물차는 지난해 12월부터 가격과 성능에서 경쟁력을 갖춘 국산차량이 출시되고, 화물차 운송사업 허가 혜택 등이 제공되면서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구매 수요가 대폭 증가했다.

수소 승용차는 수소충전소 구축이 본격화되면서 충전 불편이 다소 해소됨에 따라 국산 수소차에 대한 수요자의 선택이 높아지는 등 보급실적이 대폭 증가했다.

전기 승용차는 국산차 보급실적은 다소 감소한 반면, 수입차 보급물량이 늘어나면서 전체 보급실적은 증가했다.

지자체별 2020년도 1분기 미래차 보급실적은 서울시가 1위(2512대), 경기도가 2위(2396), 제주도가 3위(1011대)를 기록했다.

누적실적 기준으로는 제주도 1위(2만2088대), 서울시 2위(2만1641대), 경기도 3위(1만8076대) 순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소비침체,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계획 등 미래차 수요감소 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기존의 구매지원 정책과 함께 시민과 기업의 동참을 이끌어 미래차 보급을 계속 확대할 방침이다.

현행 기본요금 면제, 충전요금 50% 할인 제도는 오는 7월부터 기본요금 50%, 충전요금 30% 할인으로 변경된다.

환경부는 그동안 정부가 주도해온 미래차 보급정책에 시민(친환경차 타기 천만 시민운동 등)과 기업(저공해차 보급목표제)이 함께 힘을 모아 미래차 보급을 늘려 미래차 누적 20만 대 시대를 달성할 계획이다.

금한승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앞으로도 정부는 지속적 미래차 보급 확대를 통해 올해 안에 미래차 20만 대 시대를 열도록 하겠다”며 시민과 기업의 동참을 당부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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