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3개월 시한부 생존 위기'...대주주 마힌드라 , 코로나19 여파 "신규 자금 투입 계획 백지화"
상태바
쌍용차, '3개월 시한부 생존 위기'...대주주 마힌드라 , 코로나19 여파 "신규 자금 투입 계획 백지화"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4.04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마힌드라, 기존 약속한 2300억원 규모 신규 투자 계획 철회
- 향후 3달간 긴급자금 최대 400억원만 지원키로

쌍용자동차의 대주주 인도 마힌드라그룹이 사실상 쌍용차를 포기했다.

기존에 추진해왔던 2300억원 규모의 자금 투입 계획을 파기하고, 대신 운전자금으로 400억원을 지원키로했다. 

쌍용차는 독자적으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해 생존해야 하는 위기에 처했다. 

쌍용차도 산업은행도 아직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충격이 크다는 얘기다.

마힌드라 그룹 산하 자동차 회사인 마힌드라&마힌드라는 3일(현지시각) 특별이사회를 열고 "쌍용차에 신규 자본을 투입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마힌드라는 "쌍용차 노사가 향후 3년간 필요한 5000억원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마힌드라에 요청한 신규 자본 투입이 논의됐다"며 "이사회가 오랜 심의 끝에 현재와 예상 현금흐름을 고려해 쌍용차에 신규 자본을 투입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쌍용차에 자금을 마련할 대안을 찾을 것을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사회는 쌍용차가 대안을 모색하는 동안 사업 운영의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마힌드라 경영진이 향후 3개월 동안 최대 400억원의 일회성 특별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을 고려하도록 승인했다"고 밝혔다.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

마힌드라는 지난 1월 쌍용차 회생을 위해 5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성하기로 하고, 그 가운데 2300억원을 마힌드라가 부담하는 방안에 대해 산업은행과 협상을 해왔다.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은 당시 한국을 방문해 "국책은행(산업은행)에서 나머지 비용을 조달해 달라"고 요청했었다.

마힌드라가 쌍용차에 대한 자금 지원을 백지화한 이유는 코로나19 사태가 결정적 작용을 했다. 

마힌드라는 "인도의 경우 현재 21일 간의 전면 봉쇄라는 유례없는 조치가 내려졌다"며 "자본분배 기준을 더욱 강화해 위기 상황과 그 이후에도 마힌드라가 견실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새로운 조치를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인도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기업들의 생산 공장 중단 요청에 따라 마힌드라 또한 생산을 중단했다. 마힌드라는 현금 확보가 중요한 상황이 됐다는 것.

다만 마힌드라는 "자금 지원을 제외한 다른 영역에서 쌍용차를 지원하는 게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도 "쌍용차가 자본적 지출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하고, 자금을 확보하는 방안"을 주문했다. 

이는 쌍용차 스스로의 구조조정과 자금확보를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마힌드라는 ▲포드와 합작해 개발한 SUV 플랫폼 W601에 대한 사용권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기술 지원 ▲현재 진행 중인 자재비 절감 프로그램 지원 ▲쌍용차 경영진의 새 투자자 모색 등 지원을 밝혔다.

싸용차 전경

쌍용차는 지난해 말 기준 단기 차입금이 2500억원, 장기 차입금이 1600억원에 이르며 부분 자본잠식 상태다. 지난해에는 운영 자금을 대기 위해 평택공장을 담보로 산은에서 1000억원을 빌리기도 했다. 오는 7월에는 산업은행으로부터 받은 대출금 900억원의 만기가 오는 돌아온다. 산업은행은 모기업이 지원이 선행해야 지원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결국 쌍용차는 독자 생존을 모색해야하는 위기 상황에 몰렸다. 

쌍용차는 마힌드라의 갑작스런 태도 변화에 상당히 충격을 받은 모습이다. 4일에도 공식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아직 입장을 밝힐 단계가 아니다"라고 전했다.

마힌드라는 2011년 쌍용차를 인수했다. 하지만 2016년을 제외하면 모두 적자를 냈다. 지난 2017~2019년에는 3년 연속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2017~2018년 600억원대였던 영업손실은 2019년 2800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SUV(스포츠유틸리티차) 시장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쌍용차의 판매 대수가 감소한 것이 원인이었다.

올해는코로나19 사태로 판매량이 급감했다. 2020년 1분기 판매량은 2만410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3만4900대) 대비 30.7% 줄었다.

쌍용차는 마힌드라 인수 9년 만에 다시 투자자처를 찾아야 할 위기에 처한 것이다. 쌍용차가 무너지면 직원 5천여명은 물론 1·2차 협력업체 등 국내 자동차 산업에 악영향이 우려되고 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