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를 품다]코로나19, 기상 관측 시스템에도 영향
상태바
[기후변화를 품다]코로나19, 기상 관측 시스템에도 영향
  • 정종오 기자
  • 승인 2020.04.0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MO, 인력 누수와 데이터 손실로 모니터링시스템에 영향받을 듯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기상관측 시스템에도 영향을 받고 있다.[사진=WMO]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기상관측 시스템에도 영향을 받고 있다.[사진=WMO]

코로나19(COVID-19)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날씨예보 시스템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세계기상기구(WMO)는 1일(현지 시각)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대기와 기후 모니터링을 비롯해 날씨 관측과 예보 데이터 시스템에서 질적, 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기상 정보는 가능한 모든 관련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예측한다. 이를 통해 더 정확하고 신속한 날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관련 데이터는 인공위성, 무인 항공기, 기상관측소, 국내선 항공기, 국제선 항공기, 높은 고도 연구 비행기, 선박, 바다 부표 등 다양한 장소와 장비를 이용해 수집한다.

WMO의 글로벌관측시스템은 193개 WMO 회원국에 의해 만들어지는 날씨와 기후 정보 서비스를 기본으로 운영된다. 이 정보에는 전 세계 회원국으로부터 대기와 해양, 지표면 등에 관한 데이터가 포함된다. 이 데이터를 기본으로 날씨 분석, 예측, 조언과 경보 등을 내보낸다.

페테리 탈라스(Petteri Taalas) WMO 사무총장은 “코로나19로 심각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국립기상청과 수문청의 필수 서비스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전제한 뒤 “증가하는 코로나19 위험으로 자칫 위태로운 상황에 빠지지 않을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대부분 시스템은 자동화돼 있다. 위성 시스템은 물론 지상 기반 관측 네트워크와 같은 관측 시스템의 대부분은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자동화가 이뤄져 있는 상황이다. 이런 시스템으로 몇 주, 혹은 짧은 시간에는 성능이 떨어지지 않고 일정 기간 유지될 수는 있다. 문제는 코로나19 대유행이 몇 주 이상을 지나 오랫동안 계속되면 사정은 달라진다. 수리는 물론 유지 보수와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진단됐다.

실제 몇몇 부분에서는 이미 그 영향력이 나타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국경을 걸어 잠그면서 국제 항공 운항이 거의 중단되다시피 하고 있다. 주변 온도와 풍속, 방향 등을 비행 중인 기내에서 측정하는데 이 자료에 누수 현상이 빚어졌다. 항공기를 통해 파악된 데이터는 날씨 예측과 기후 모니터링에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고 있는 유럽에서 그 영향력은 더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유럽의 일부 지역에서 민간 항공기 운항이 중단되면서 관련 데이터 제공이 몇 주 동안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유럽의 31개 국립기상청 협력체인 ‘EUMETNET’으로부터 관련 데이터를 받고 있던 국가들은 이 같은 항공기 관측 손실을 부분적으로 완화하는 작업에 돌입했다. 항공기 기상 데이터 중계 프로그램(AMDAR)은 매일 대기 온도와 풍속, 방향에 대한 7만 건 이상의 고품질 데이터를 생성한다. 습도와 난류 측정에도 유용하다.

선진국과 개발 도상국 간 기술 격차도 눈여겨봐야 할 점이다. 선진국에서는 지표 기반 기상관측은 대부분 자동화돼 있다. 반면 많은 개발 도상국에서 자동화된 관측으로의 전환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기상 관측자가 수동으로 관측한 결과에 의존하고 세계 날씨와 기후 모델에서 사용하기 위해 국제 네트워크로 전송된다.

WMO 측은 “지난 2주 동안 수동 관측 유형의 데이터가 많이 감소했다”며 “코로나19 영향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라스 피터(Lars Peter Riishojgaard) WMO 인프라부 국장은 “현재 기상관측 품질에 대한 관측 손실의 악영향은 여전히 비교적 미미한 수준”이라며 “다만 항공기 기상관측 데이터가 감소하고 있고 코로나19로 그 영향이 확대된다면 날씨와 기후 예측 신뢰성도 점차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자동화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개발 도상국에 코로나19 대유행이 벌어진다면 관련 데이터 손실은 매우 중대한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이런 경우 전 세계 날씨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데 큰 장애가 발생할 것이라고 WMO 측은 우려했다.

유럽 지역에서 3월 항공기를 통한 기상 관련 데이터 제공이 급격히 감소했다.[자료=WMO]
유럽 지역에서 3월 항공기 운항이 급감하면서 항공기를 이용한 기상 관련 데이터 제공이 급격히 감소했다.[자료=WMO]

 

정종오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