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에 2월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 두 자릿수 급감...삼성전자 1위 유지, 애플·화웨이 부진
상태바
코로나19 확산에 2월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 두 자릿수 급감...삼성전자 1위 유지, 애플·화웨이 부진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3.27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전세계 확산 여파로 2월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동기 대비 1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증가세였던 스마트폰 판매량이 두 자릿수 급감은 코로나19 사태가 몰고 온 세계 시장의 축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글로벌 전체 판매 하락폭은 예상보다 크지 않았으나, 코로나19 발병국인 중국시장에서만은 38%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는 27일 보고서를 통해 2월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비 보다 14% 하락은 했으나 우려에 비해 선방을 했다고 분석했다.

2월 스마트폰 소비가 주춤해지면서 전 세계에서 판매가 저조했지만, 오프라인의 수요가 온라인으로 전환하면서 온라인 부문 판매는 성장했다.

중국의 오프라인 판매가 50% 감소한 반면 일부 수요가 온라인으로 대체되면서 전체 중국 시장 판매 하락률은 38%에 그쳤다.

2월 스마트폰 출하량의 경우 전년동기 대비 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터 리차드슨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향후 수요공급 전망에 대해 "스마트폰은 소비자들에게 필수품이 아닌 선택재로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교체수요가 주를 이루고 있는 시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혼란으로 인해 구매가 일부 늦춰지고 있기는 하지만, 일정 시점 이후에는 지연되었던 스마트폰의 교체 수요가 결국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삼성전자가 점유율 22%를 차지하며 1위 자리를 지켰다. 삼성은 중국의 공급 차질 영향권 안에 포함되지 않으며 안정적인 생산 및 공급을 지속할 수 있었고, 중국의 수요도 안정적으로 유지되면서 시장 선두를 유지했다.

반면, 애플은 중국 공급 차질로 인해 약 2주간 판매에도 영향이 미치면서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지역에서 판매 부진을 겪었다.

화웨이는 당초 예상을 상회하며 2월 한달 동안 1200만대 이상 판매를 기록했다. 같은 시기 화웨이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1%포인트 하락하는데 그쳤다.

박진석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여파가 전례없이 퍼져 나가고 있지만, 과거 사례를 분석해 볼 때 핸드폰 등 이동통신 시장에 장기적인 피해를 입히지는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며 "업계는 정확한 시장 전망과 신속한 대응을 통해 위기를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