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형 음압기, 성능 인증 규격 만든다
상태바
이동형 음압기, 성능 인증 규격 만든다
  • 정종오 기자
  • 승인 2020.03.25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연, 코로나19로 이동형 음압기 표준 규격 필요해
이동형 음압기와 음압시설.[사진=기계연]
이동형 음압기와 음압시설.[사진=기계연]

한국기계연구원(원장 직무대행 강건용)이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 확산으로 다양한 의료시설에 보급되고 있는 이동형 음압시설의 성능 인증 평가 표준 마련에 착수한다. 음압기란 밀폐된 공간 내부의 압력을 외부보다 낮게 유지해 바이러스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는 장비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다양한 의료시설에 이동형 음압기가 보급되고 있는데 아직 제대로 된 성능평가 방법과 인증 제도는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

기계연은 25일 한국공기청정협회, 신성이엔지, 하나지엔씨, 에어랩 등 바이오 클린룸 관계사와 서면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현재 표준 성능 평가방법과 인증 기준이 미비한 이동형 음압 장치의 성능 인증 평가 규격 마련에 협력키로 했다.

‘이동형 음압시설의 성능 시험방법 표준 개발’ 과제를 통해 이동형 음압시설에 대해 제품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 규격을 개발할 계획이다. 연구팀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다양한 제품에 대한 성능 평가를 바탕으로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기계연은 환경기계연구본부를 중심으로 공기청정기와 에어필터의 성능평가, 미세먼지 측정, 저감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환경기계연구실은 바이러스, 박테리아와 같은 바이오 미세먼지에 대한 항균 필터 개발 연구 분야의 오랜 연구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연구팀은 이를 바탕으로 바이러스 입자에 대한 필터의 성능 분석과 음압 시설의 누설 여부를 분석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각 기관은 관련 기술과 정보를 교류함으로써 이동형 음압기와 양압기, 선별진료소, 클린룸 공기청정기 등에 대한 성능평가 방법 표준화를 위한 연구에 협력하기로 했다.

마스크의 경우 ‘KF 80’, ‘KF 94’와 같이 제품의 성능을 인증하는 절차와 기준이 있어 소비자가 우수한 제품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이동형 음압기의 경우 성능을 파악할 수 있는 공인된 기준이나 절차가 없어 소비자가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음압기에 고성능의 헤파필터가 설치돼 있다 하더라도 외부로 공기가 누설되면 필터를 통과하지 않은 바이러스가 외부로 유출될 수도 있어 음압기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평가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한방우 기계연 환경기계연구실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계기로 바이러스 대응 의료시설이 얼마나 중요한 지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관련 의료시설의 건전한 산업 생태계를 확보해 국민의 건강한 삶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련 평가 기준과 인증 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