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LG전자 인도 가전·스마트폰 공장, 코로나19 여파 가동 중단...초유의 사태 '13억 시장 올스톱'
상태바
삼성전자·LG전자 인도 가전·스마트폰 공장, 코로나19 여파 가동 중단...초유의 사태 '13억 시장 올스톱'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3.23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억 인구의 인도 시장에서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국내 전자업체의 생산공장이 중단되는 등 초유의 사태로 비상이 걸렸다.

삼성전자는 인도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방침에 따라 인도 노이다에 위치한 현지 스마트폰 공장 가동을 일시 중단한다.

인도 노이다·푸네에 위치한 LG전자 가전제품 생산공장도 가동을 멈춘다.

23일 현지 매체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3일부터 오는 25일까지 노이다 생산법인 가동을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

인도 정부 결정에 따라 중단 기간이 추가 연장될 수 있다.

삼성전자의 해외 스마트폰 생산공장이 멈춘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이다 공장은 2018년 7월, 삼성전자가 약 8770억원(7억달러)를 투자해 준공한 스마트폰 생산 기준 세계 최대 규모 공장이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이 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

삼성전자 인도 노이다공장 준공식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모디 인도 총리가 스마트폰에 서명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이재용 부회장이 지켜보고 있다.

삼성전자 노이다공장은 인도 현지에서 원활한 스마트폰 부품을 수급할 수 있어 14억 인구의 인도는 물론 서남아시아 시장 공략의 전략기지다. 

삼성전자는 연내 노이다 공장 생산능력을 연간 1억2000만대 수준까지 늘릴 계획이었다. 이는 삼성전자의 연간 스마트폰 전체 출하량(약 3억대)의 약 40% 수준에 해당한다.

올해 1월 삼성디스플레이는 약 6350억원(5억달러)을 들여 노이다 공장에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패널 공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코로나19에 대응해 직원과 가족을 보호하고 정부 지시에 따르기 위해 노이다 공장 생산을 잠정 중단한다"며 "영업과 마케팅 및 연구개발(R&D) 부문 직원들은 재택근무를 할 것이며 고객 서비스 등 일부 필수 업무는 한정된 인력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국내에서도 스마트폰 생산공장인 경북 구미 사업장에서 지난달 말부터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르자 구미에서 생산하던 프리미엄 스마트폰 일부를 한시적으로 베트남 공장에서 생산 중이다.

삼성전자의 생활가전을 생산하는 인도 첸나이 공장은 정상 가동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인도시장에서의 LG전자

LG전자 인도 노이다·푸네 가전제품 생산공장도 23일부터 3월 말까지 가동을 중단한다. 

LG전자 노이다 공장에서는 TV·냉장고·세탁기·에어컨 등 생활가전 제품을 생산한다. 푸네 공장에서는 가전과 일부 스마트폰(W 시리즈) 등을 생산한다.

국내 업체들뿐 아니라 인도에 있는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오포·비보 등도 노이다 내 생산공장 운영을 중단했다.

인도 정부는 지난 20일 기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173명, 사망자 4명으로 늘어나자 강화된 방역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인도는 오는 31일까지 75개 도시에 대해 병원, 관공서, 식료품 등 필수업종을 제외한 모든 사업장의 운영을 중단시켰다.

이달 13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약 1개월 간 외교관, 취업, 프로젝트 비자 등을 제외한 모든 비자 효력도 중지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