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수소버스 충전 인프라 마련 속도… 국비 250억 투입
상태바
산업부, 수소버스 충전 인프라 마련 속도… 국비 250억 투입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0.03.2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산자원부는 24일 국비 250억원이 투입되는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5개소 구축사업을 공고했다.

이번 사업은 수소경제 초기 정부의 선제 투자를 통한 수소버스 기반 대중교통망 조성을 위해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의 구축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마련됐다.

수소버스는 수소 승용차보다 다량의 수소가 필요해 수요지 인근 수소 생산을 통한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수소 공급이 필요하다.

추출시설은 지역별 수소버스·충전소 보급에 맞춰 구축할 계획이다. 올해 버스 180대, 버스충전소 13기가 보급될 예정(환경부)이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버스충전소와 직접 연결해 액화천연가스(LNG) 등에서 수소를 추출·생산하는 시설(On-site형)이다. 하루 약 1톤의 수소생산(수소버스 40대 가량 분량)이 가능하다.

이번 구축사업은 ▲인근 수소버스 운행 노선·버스충전소 연계 여부 ▲수소 공급가격·운영 계획 ▲주민수용성·안전성 확보 방안 마련 여부 등의 요소를 위주로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번 사업으로 수소 공급의 경제성·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어 수소버스 확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5대이던 수소버스 누적 보급대수를 올해 195대, 2022년 2000대, 2040년 4만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를 통해 24일부터 공고되며 4월 23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접수를 진행한다.

사업 공고의 상세내용 확인과 신청·접수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세부내용에 대한 문의처 등 자세한 사항도 확인할 수 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