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노력 계속해야 한다”
상태바
[코로나19]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노력 계속해야 한다”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0.03.18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발적 집단감염과 국외 유행 양상 계속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18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18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COVID-19) 확산세가 꺾이고는 있으나 산발적 집단감염과 국외 유행 악화 등을 고려할 때 사회적 거리두기 등 노력이 여전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초·중·고 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 개학을 2주 추가 연기한 것도 지역사회 전파를 최대한 막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는 증상 미약한 초기부터 감염력이 강하고 전파 속도가 빨라 역학조사와 진단검사만으로전파를 차단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확산 방지를 위해 종교시설과 사업장 등 다수 사람들이 밀폐된 장소에서 모이는 일을 삼가 달라”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학교 개학과 유치원 휴원 등이 다음 달 6일로 2주 연장되는 동안 돌봄 지원은 현재와 동일하게 유지할 계획이다. 온라인 학습 지원도 강화해 학업 공백을 막기 위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

휴교 기간 학교 내 감염 방지를 위한 책상 재배치와 급식 시간 조정 등 방역 대책도 추진한다. 개학한 뒤 안전하게 학교를 운영할 수 있는 제반 사항을 빈틈없이 준비한다는 목표다.

윤 총괄반장은 “우리나라 아동·청소년 확진자 수는 500여명으로 전체의 약 6%로 개학하면 비율이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며 “아동·청소년 감염뿐 아니라 가족 통한 감염으로 지역사회 전파의 역학적 중심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휴교 연장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전날 국회를 통과한 추가경정예산은 일선 의료인과 의료체계를 지원하고 방역과 치료 체계를 확충하는 데 신속히 집행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음압병실 120개 확충에 300억 원, 음압 구급차 등 지원예산 301억 원,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확충 예산 45억 원, 국립대병원 의료장비 지원 예산 375억 원 등이 감염병 치료 인프라에 쓰인다.

코로나19 진료 활동을 하는 의료인 활동 지원을 위해 181억 원, 보건 의료와 연구 인프라 구축 등 미래 대비를 위한 예산도 148억 원 편성됐다. 이밖에 7000억 원 규모의 손실 규모 보상 제원을 확보하는 등 손실 규모가 큰 의료 기관을 돕기 위한 자금도 투입된다.

소상공인 정책 자금도 확대한다. 경영안정자금을 2조7200억 원으로 늘리고, 지역신용보증재단특례보증규모를 3조5700억원으로 확대한다. 소상공인 지원 자금 가운데 1조1000억 원은 대구·경북 지원용으로 별도 배정했다.

윤 총괄반장은 “대구·경북 확산을 꺾는 데는 방역당국 노력뿐 아니라 지역 주민의 성숙한 시민 의식과 사회적 거리두기가 있어서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국민 개개인이 1차 방역 주체임을 이해하고 행동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